사회 전국

[공공기관 이전-거세지는 지자체 반발]부산, 엇갈린 반응속 대안찾기

박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5.06.27 13:28

수정 2014.11.07 17:30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및 부산지역 여야 정치권 등은 엇갈린 반응 속에서 대안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한나라당 김병호 부산시당위원장은 27일 오후 부산시청 등대광장에서 가진 ‘정부 공공기관 이전 규탄대회’에서 “정부가 수도권과 대전을 제외한 광역지자체에 10개 대형 공공기관을 이전하면서 부산만 배제시킨 것은 부산을 희생물로 삼은 정략적 갈라먹기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그러나 그는 “9월까지 이전 공공기관과 해당 지자체간 최종 계약부분이 남아있는 등 아직 시간여유가 있는 만큼 추가로 대형 공공기관에 상응하는 여타 정부기관이 부산에 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며 실리를 챙길 방침임을 분명히 했다.

부산시의회도 이날 본회의에서 채택한 성명서에서 “정부가 겉으로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주창하면서도 지방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일방으로 배치한 것은 지방분권시대를 정부 스스로가 역행하는 처사라 아니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시의회는 “공공기관 이전계획 자체를 재검토해 앞으로 부산이 명실상부한 국제해양도시로 발전하기 의한 여러가지 정책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공공기관 이전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참여정부의 핵심 정책이 정치논리로 퇴색됐다”면서“정부가 이전 기준을 자주 바꾸고,내년 지방선거 등을 고려, 호남지역만을 배려했다”고 비난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공공기관 부산유치 범시민사회연대’는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 결정에 임박해 배치기준을 바꾸는 바람에 토공의 유치가 무산됐다”면서“시민들과 함께 무효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박인호 공동대표는 “대규모 공공기관을 배치하면서 제2의 도시 부산을 뺀 것은 분명한 홀대이며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나눠먹기”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부산경실련)은 “해양과 금융, 영화.영상 관련 기관의 부산유치가 확정된 것은 환영할 만하다”며 반대의견을 내놓았다.

한편 부산시는 정부의 발표에 원칙적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한편으론 정책적 지원을 요구하는 등 차별화를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는 “현재 확정된 12개 기관도 충분히 실속이 있다”고 판단하고 “무조건 반대보다는 후속 조치에 착수 한다”는 방침아래 초반의 강경대응에서 한 발 물러선 채 여론의 추이를 살피고 있다.

/부산= victory@fnnews.com 이인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