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새해 창업시장 트렌드]너도나도 삼겹·치킨가게 외식업도 제색깔 가져야

이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1.01 14:04

수정 2014.11.07 00:54



올해 창업 트렌드와 유망 아이템을 남보다 빨리 간파하더라도 성공이 곧바로 보장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창업성공 비결은 트렌드와 아이템이라는 무형적 요소가 아닌, 현장을 직접 몸으로 뛰어야 하는 창업주의 자세와 마인드에 달려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작은가게창업연구소 심상훈 소장은 “창업의 결과는 용기를 내서 ‘한번 더 하는 실행’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부하고, 체득(경험)훈련을 게을리 말고, 항상 고객을 왕으로 대한다는 낮은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형석 비즈니스유엔 대표컨설턴트는 “올해도 업종간 출혈경쟁은 여전할 것이며, 포화업종에 대한 경계심을 늦춰선 안된다”고 권고했다. 이원장은 대표적인 포화업종으로 치킨, 삼겹살, 죽 등을 소개하며, 다(多) 브랜드 업종은 피해가야 한다고 권고했다.


유재수 한국창업개발연구원장도 경쟁력 있는 아이템으로 승부하라고 제안했다. 즉 “최종적인 경쟁자를 글로벌 창업기업으로 설정해 경쟁력을 국제수준으로 높히고, 창업에 앞서 매출 및 수익 등 수익구조 예측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품질 서비스 만큼이나 고객 서비스에도 사업역량을 기울이라고 충고한다. ‘감성소비’로 불리는 고객 마케팅이야말로 불황기에 어떤 마케팅 활동보다 효과적이기에 적극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창업자들에게 과욕을 부리지 말라고 당부한다.
내수가 완전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기간내 성공 과욕을 부릴 경우 낭패를 보기 십상이라는 설명이다. 장기적인 이익창출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심상훈 소장은 “점포 오픈과 동시에 수익을 기대하는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를 청산하지 않고서는 창업시장에서 퇴출은 코 앞에 닥친 현실이란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 jinulee@fnnews.com 이진우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