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盧대통령 4개부처 개각 단행]보상·전문성 고려 ‘측근’ 중용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1.02 14:05

수정 2014.11.07 00:52



노무현 대통령이 2일 단행한 과학기술부 등 4개 부처 개각은 ‘수요가 있는 곳에 인사를 한다’는 인사원칙 재확인과 자기의 미래구상을 실천할 수 있는 측근그룹의 전진배치가 숨은 뜻이라고 할 수 있다.

당초 개각은 오는 10일 전후로 6∼7개 부처에 대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당 복귀 준비를 해왔던 정동영 통일, 김근태 보건복지 등 두 장관이 지난 연말 사표를 제출함에 따라 국정공백이 예상됐고 연초 개각설에 따른 내각의 분위기도 어수선한 상황이어서 서둘러 개각을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대통령은 오는 5월 지방선거 출마 등으로 장관에 대한 인사수요가 생길 것으로 보이는 부처는 열린우리당의 2·18 전당대회 이후에 인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달 이상 개각설로 술렁일 내각을 방치하지 않고 당장 수요가 생긴 부처는 적시 개각을 단행해 집권 4년차 벽두의 국정운영에 안정을 기하고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보상과 전문성 살린 인사원칙

이번 개각에서는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상수 전 열린우리당 의원의 부총리 겸 과기부장관, 노동부장관 입각이 눈에 띈다.


김부총리 내정자는 지난해 8월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날 때부터 교육부나 과학기술부 부총리 ‘1순위 후보’로 꼽혔다. 비서실 조직을 무리없이 이끌었는데다 정·관계와 과학계는 물론 사회 각계각층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사회 현안에 대한 갈등조정 등에서 능력을 발휘했다.비서실장 재직중 참여정부의 철학을 전파하는데 누구보다 열심이었던 한편, 노대통령에게는 가장 많은 직언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상수 노동부장관 내정자는 참여정부 ‘개국공신’중 한명이며 노대통령과는 각별한 인연을 갖고 있다.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던 이내정자는 지난 87년 6월 항쟁 당시 부산 민주화세력을 이끌었던 노대통령과 국민운동본부에서 활동했다. 또 같은해 9월 최루탄에 맞아 숨진 대우조선 노동자 이석규씨의 사인 규명작업에 나섰다가 3자 개입 등의 혐의로 함께 구속된 인연이 있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에는 민주당 노무현 후보의 선대위 총무본부장으로 참여, 노후보를 적극 지지했으며 열린우리당 창당작업도 주도했다. 2003년 대선자금 수사때 구속됐다가 사면복권된 뒤 지난해 10·26재선에서 낙선하는 불운을 겪은 이내정자에 대해 노대통령은 적잖은 마음의 빚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그룹 전진배치...미래구상 뒷받침

통일부 장관에 이종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차장이 기용된 것은 노대통령의 북한문제 및 외교안보 구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당초 통일부장관에는 문희상 전 우리당 의장 등 당내 거물급 인사들이 후보군에 올랐다. 그러나 이내정자가 외교안보문제에 관한 한 현 정부내에서 그 누구보다 노대통령의 의중을 꿰뚫고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노대통령은 참여정부의 외교안보 철학과 중장기 안보전략 수립을 주도해온 이내정자와 함께 지난 3년은 물론 남은 임기 2년을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김완기 인사수석은 브리핑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인 유시민 우리당 의원과 관련, “유의원이 내각에 들어와 일할 기회를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는게 노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해 유의원의 입각이 기정사실화된 청와대내 분위기를 알렸다.

노대통령은 조만간 연금문제와 양극화 문제 등 미래 국정구상의 핵심정책들을 풀기 위해서는 주무부처인 복지부 장관에 신임하는 유의원이 필요하다는 뜻을 여당 지도부에 전달하고 모양새를 갖춰 입각시킬 전망이다.
결국 이번 개각의 특성은 2월말, 3월초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2차 개각에서도 상당부분 재연될 것으로 보여 개각 대상과 새 내각의 진용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