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하반기 물가 오름세 커질듯 콜금리 상반기중 점진 인상

김용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1.05 14:14

수정 2014.11.07 00:46



올해 콜금리 목표치는 경기회복을 뒷받침하면서 물가상승 압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운용된다. 또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불안 요인도 고려된다.

이는 한국은행이 올해 하반기부터 물가 오름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한 점을 고려할 때 상반기중 점진적으로 콜금리를 올릴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5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올해 첫 회의를 열고 ‘2006년 통화신용정책 운용 방향’을 의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화신용정책 운용방향에 따르면 금통위는 올해 콜금리 목표를 경기회복을 뒷받침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에는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운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이 부동산시장 등으로 흘러들어 자산시장을 불안케 하는 일이 없도록 적절히 대응하기로 했다.


통화신용정책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된다. 금통위는 금융시장과의 피드백 채널을 확충하는 방법 등으로 정책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며 이를 위해 금융시장의 기대가 정책기조에 기초해 형성될 수 있도록 시그널링의 유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통화신용정책이 재정·외환정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통화신용정책 운용수단은 중소기업지원을 강화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는 방향으로 총액한도 대출제도의 운용방식이 개선된다.

또 통안증권이 160조원 수준에 달하는 등 누적적 압력이 가중됨에 따라 장기채권 투자기관 및 외국환은행과의 통화스와프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통해 통안증권 누증 압력을 꾸준히 완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 관점에서 금리정책과의 연계적 운용을 도모하는 쪽으로 대출제도, 지준제도 및 공개시장조작제도 등 정책수단의 운용체계를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안정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2007년 말 신바젤협약 도입에 앞서 신용도가 낮은 자영업자나 중소기업 등에 대한 여신공급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를 주시하기로 했으며 지급경제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한은 금융망 결제방식을 총액 결제방식에서 총액 및 차액 혼합결제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물가는 경기회복 과정에서 수요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물가가 중기 물가안정목표(2.5%∼3.5%) 범위에서 이탈하는 경우 일시적 현상 여부, 통화정책의 파급 시차 등을 감안해 대응방향을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금통위는 올해 우리 경제는 ‘수출 호조와 소비 회복’이라는 패턴이 유지되는 가운데 설비투자의 신장세가 점차 확대되면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경상수지는 상품수지를 중심으로 흑자기조가 유지되고 물가는 하반기중 물가안정목표의 중심선(3%)을 상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금융기관대출은 설비투자 확대 등으로 기업의 외부자금 수요가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기업을 중심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가계는 소비관련 대출의 신장세는 확대되지만 지난해 8·31 부동산종합대책의 영향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연중 채권 공급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채권 수요는 국민연금의 국내채권투자 축소로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해 올해 채권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했다.

/ yongmin@fnnews.com 김용민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