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통령,책임총리제 유지”

전인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3.16 14:38

수정 2014.11.06 09:37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은 16일 후임총리 인선과 관련,“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14일 면담에서) 시간을 갖고 좀 검토하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밝혔다.

정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 “언론의 관심은 사람에 맞춰져 있지만 (노대통령은) 분권형 국정운영 책임총리를 전반적으로 검토해보고 어떻게 펼쳐나갈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는 단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이백만 청와대 홍보수석은 “노무현 대통령은 후임총리의 인선방향과 관련, 지난 15일 기존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수석은 이에 대해 “이해찬 총리가 해온 책임총리의 역할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선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노대통령이 이총리 취임 이후 확고하게 지켜온 분권형 국정운영과 책임총리제라는 국정철학을 지속하면서 제기된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이 일단 후보군이 될 전망이다.

후임총리 인선시기와 관련, 정의장은 “어떤 총리 후보를 내놓아도 (지방선거를 의식한) 야당은 총공세를 펼 것이고 국회 인준 동의과정에서 상처가 날 수밖에 없어 당으로선 부담이 있다”면서 “그러나 대통령께서는 원칙을 중시하는 분이어서 지방선거를 의식해 (후임 인선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의장은 5?31 지방선거 목표와 관련, “지금 예단하기 힘들지만 여당의 체면을 생각하면 견제와 균형 차원에서 (16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절반은 돼야 한다”면서 “인물 경쟁력은 한나라당보다 월등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절반 당선에 실패하면 책임을 질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책임을 회피하는 정치를 안했다”면서 “모든 것을 던져서 지방선거를 돌파할 것이며 자신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강금실 전 법무장관 영입문제에 대해 “조금만 더 기다려달라”면서 “강 전 장관은 개혁성이나 문제해결 능력 등에서 당으로서는 필요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주부터는 개각을 통해 물러난 분들의 사표가 정리되기 때문에 한분씩 후보들을 포진해 국민에게 선보이겠다”고 말해 내주 중 ‘차출장관’들의 릴레이 입당을 예고했다.

정의장은 이어 고건 전 총리와의 연대 무산에 대해 “대단히 유익하고 건강한 대화였지만 동시에 차이점도 확인한 의미가 있다”면서 “그래도 (참여정부 초대 총리인) 고전 전 총리에게 ‘한나라당과 같이 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고 동의를 구했지만 고 전 총리는 그 부분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다”고 덜어놨다.


정의장은 스크린쿼터제와 관련, “스크린쿼터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의해 희생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면 그 이상의 제도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고 대법원의 새만금 확정판결에 대해서는 “환경과 개발이 조화된 터전으로 적극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며 지금부터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morning@fnnews.com 전인철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