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Y+BRAND 大賞-국민은행,KB국민은행]은행 브랜드 파워 부동의 1위 지켜



‘KB국민은행의 미래는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다’

국내최대규모의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다고객, 국내 최대 점포망, 국내 최대 자산규모의 은행부문 브랜드 파워 부동의 1위를 자랑하고 있다. 2500만 고객의 신뢰속에 글로벌 금융브랜드로 한발 더 도약하는 KB국민은행은 모든 고객들이 더 큰 삶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발 앞서 고객을 생각하는 전문화된 금융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브랜드에는 ‘고객의 풍요로운 미래를 실현하는 은행’이라는 철학과 정신, 가치를 담고 있다.

그 동안 KB국민은행은 고객의 마음속에 차별화된 가치를 실현시켜주는 진정한 대한민국 금융의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했다. 내부적으로는 IBP(International Best Practice)를 도입해 기업 문화에 대한 혁신적 개선을 추구하며 브랜드 명명체계 정비 등 브랜드 아키텍처 측면에서의 보완을 실시했다.

외부적으로는 2500만 고객의 미래를 위해 지혜로운 길을 제시한다는 약속을 담은 TV 광고 캠페인 시행 등, 일관된 컨셉트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략적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초석을 다졌다고 자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브랜드 슬로건은 “미래를 여는 지혜”입니다. 미래란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고객의 내일을 의미하며, 지혜란 대한민국 대표은행으로서 선진적 금융 시스템에 기반한 전문가적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미래를 여는 지혜는 고객의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KB국민은행이 제공하는 앞선 금융솔루션에 대한 약속이며 의지의 표현입니다.

국민은행은 지난 2005년 12월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금융업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가진 브랜드(3.3억원)로서 평가 받았으며 이는 타 금융브랜드 대비 약2∼3배정도 높은 수치이다. 인지도 측면에서 KB국민은행은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품질면에서도 금융 시장 각 분야에서 리딩브랜드로서 국내최초 전자통장 출시, 기업속의 KB인 ‘사이버 브랜치’ 시스템 시행 등 최상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결과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KB은행측은 분석하고 있다.


또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고객 연령별 세분화에 의한 맞춤형 상품을 연속적으로 출시했다. 잠재 고객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캥거루 통장, 20대를 위한 20대 자립통장, 3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행복드림통장,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웰빙 통장은 출시후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20∼30대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 우대종합통장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06년에도 이러한 노력을 토대로 KB국민은행만의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시행과 10년 후에도 리딩 브랜드로서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중장기 브랜드 전략을 실천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