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화제의 책]기업 경쟁력의 핵심은 사람이다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된 수많은 책이 발간됐고 저마다 정답을 제시했다. 그러나 굳이 모범답안을 제시하자면 그것은 경쟁력이다.

‘30대 팀장이 꼭 알아야 할 변화, 협상, 리스크, 전략’은 총 4권으로 만들어진 시리즈로, 경쟁력을 좌우하는 여러 요인 중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런던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진이 집필한 이 책은 사람이 경영의 핵심이라는 주제를 일관되게 강조한다.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사람 사이의 관계, 감정 등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다.

‘변화’의 편에서는 최신 경영 기법과 이론은 물론 변화의 근원과 계획, 조직문화, 의사소통 능력 등을 담고 있으며 ‘협상’에서는 협상의 두 가지 스타일과 그것들의 장·단점 그리고 심리적 요인이 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주내용으로 한다.


또한 ‘리스크’에서는 위험의 종류와 영향 그리고 대응 방법을, ‘전략’에서는 미래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영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 경영학의 뛰어난 이론적 성과들을 반영하면서 인간 중심의 경영 노하우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일반 직장인과 경영자는 물론 기업의 실무적 의사결정자인 30대 팀장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형식과 내용면에서도 비즈니스의 개념을 쉽고 단순하게 설명해 최신의 경영 이론과 실천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병철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