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재계원로 “현대차 수사 빨리 마무리해야”]되살아나는 한국경제에 ‘찬물’

노종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4.12 14:42

수정 2014.11.06 07:44



현대차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장기화되면서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재계는 검찰의 현대차 수사가 내부제보에 의해 시작돼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지만 비자금 조성 외에 경영권 승계비리와 비자금 용처 등을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에 대한 대외신인도 하락은 물론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면서 수사 조기종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수사장기화 우려

현대차에 대한 수사는 검찰의 발표에서 보듯 당초 지류에서 하나의 나무로 확대됐다. 당초 나무는 ‘김재록 게이트’였으나 현대차가 별도의 또다른 나무가 된 형국이다. 결국 나무와 나무간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서는 현대차 수사 이후에도 김씨와의 유착관계에 대한 수사가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장기화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현대차에 대한 수사도 알려진 것과 달리 검찰이 정몽구 회장과의 연결고리나 비자금 용처 파악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돼 검찰의 일사천리 수사가 주춤하고 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이같은 관측은 검찰이 글로비스 이주은 사장과 김재록씨,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을 매일 소환해 조사하고 있는데서 기인한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이사장과 김씨, 현대차그룹 관계자를 수시로 소환조사하는 것은 검찰 수사가 제대로 풀리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검찰이 이들을 상대로 비자금 용처 등을 조사하고 있지만 이들이 입을 닫고 있어 수사가 벽에 부딪친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실제 현대차그룹 관계자들은 경영권 승계과정에 대한 검찰 조사에서 ‘비위사실이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동욱 대검 수사기획관은 12일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을 최대한 신속히 일단락 지은 뒤 사용처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수사방향을 설명한 뒤 그러나 정·관계 로비의혹 등 비자금 사용처 수사에 대해서는 “신속히 마무리가 안될 수도 있다”고 말해 장기전에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국가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우려

수사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검찰이 수사 착수 초기 강조한 ‘국가경제 고려’는 빈말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에 대한 수사가 장기화될 경우 투자 차질은 물론 대외신인도 추락으로 그룹 자체가 좌초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실제로 유럽의 딜러를 중심으로 현대차 사태를 우려하는 문의가 현대차그룹 본사에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해외시장의 경우 검찰수사가 장기화되면서 매출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일본이나 독일 등의 경쟁업체들이 이를 호재로 활용, 현대차 이미지 흠집내기에 나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강신호 회장과 대한상공회의소 손경식 회장은 물론 남덕우 전 총리 등 재계원로들도 수사 장기화가 국가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12일 긴급 원로자문단회의를 갖고 수사 조기 종결을 촉구했다.

/ njsub@fnnews.com 노종섭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