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글로벌 에너지 자원 현장을 찾아]“해외자원 개발로 ‘에너지 자주율’극대화"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4.30 14:44

수정 2014.11.06 06:44



국제유가가 연이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우리나라는 '신(新)고유가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정부는 에너지 절약 운동 시책을 내놓는 한편 해외 자원개발 사업으로 에너지 자원을 확보하는 등 근원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민관은 이런 점에서 이견이 없다.그러나 자원개발은 막대한 자금과 오랜 기간의 시간이 걸려 당장 눈앞에 닥친 고유가 상황을 어떻게 무사히 넘기고 '에너지 자원 독립국'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이원걸 산업자원부 차관, 황두열 한국석유공사 사장,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등 국내 에너지 관련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들어봤다.<편집자주>
-국제유가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향후 1∼2년간은 고유가가 이어질 것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같은 흐름을 감안할때 향후 국가 에너지 정책 방향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이원걸 차관=최근의 고유가 현상은 구조적인 문제에 원인이 있는 만큼 상당기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당연히 자원확보를 위한 각국의 경쟁도 한층 격화될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에너지 정책은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정부는 자원개발 역량의 확충, 적정한 에너지 믹스를 통한 에너지안보 강화, 질좋은 에너지이용 시스템 구축, 미래 에너지기술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에너지강국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것이다. 오는 9월 신설되는 '국가에너지위원회'에서 국가 의제(어젠다)로 삼아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으로 있다.

▲방기열 원장=이미 시행 중인 정책들을 강력하게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현재 고유가에 대한 방책은 에너지효율개선, 신재생에너지의 보급확대, 해외자원개발의 진출강화 등이 추진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에너지효율개선 측면에서 석유소비의 36%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에 집중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10부제 같은 강제 정책보다는 대체연료의 개발이나 교통시스템 개선 등에 역점을 둬야 한다. 산업부문은 대부분 원료용으로 사용돼 소비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다. 세계 석유수급의 변동과 국제 정세변화에 따른 변동에는 뚜렷한 대응책을 찾기 힘들다.그러나 세계 7대 석유소비국, 4대 원유수입국인 우리도 이제 국제시장에서 제목소리를 낼때가 됐다.

▲황두열 사장=산유국과 직접 교섭을 벌여 유망 광구를 확보하고, 핵심전략지역 중심의 사업진출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석유공사는 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가스하이드레이트와 GTL(천연가스액화기술),석유를 함유하고 있으나 상업성이 낮아 개발이 되지 않던 오일샌드 등 비재래 에너지개발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심해 및 극한지역 탐사기술 등 신기술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해외자원개발사업이 가장 좋은 방책인 것으로 판단된다. 해외자원개발사업에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 특히 정부에 바라는게 있는가.

▲황사장=국내의 자원개발 산업은 아직 수준이 낮다. 어느 정도 경쟁력을 확보할 때까지 에너지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정부가 지난 84년부터 재정 지원을 하고 있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현재 융자중심의 자금지원을 출자중심으로 전환해 석유공사의 자본금 규모 확대를 통한 대형화와 자금조달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전문인력 수급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대학의 석유개발기술 전공인력 양성체계 확립이 시급하다.

-역시 돈이 해외자원개발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인 것 같다. 앞으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재원은 어떻게 마련해야 하나.

▲방원장=오는 2013년까지 석유와 가스의 자주개발율 18% 달성을 위해서는 약 160억∼200억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한다. 현재 투자되는 규모보다 3배 이상 늘어나야 한다는 얘기다. 민간부문에서 많은 자금들이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투자되도록 해야 한다. 유전개발펀드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문제는 자원개발사업이 위험(리스크)이 크기 때문에 활성화에 제약이 따른다. 정부가 나서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만들어주는 게 좋다.초기에 정부가 투자위험의 일정부분을 담당함으로써 민간금융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유럽도 지난 90년대 초까지 자원개발사업의 재원조달에 대한 정부보증제도를 폈고, 일본은 지금도 해외자원개발사업자가 금융기관 융자시 정부가 50%까지 채무보증을 해준다.

▲이차관=방원장께서 얘기하신 것처럼 해외자원개발 추진에는 상당한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약 16조원의 신규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정부 예산을 포함한 공공부문이 8조원을 조달하고, 나머지 8조원은 민간 자원개발기업 및 유전개발 펀드 등을 통해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정부는 올해 4271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지난해보다 33%나 늘렸다. 앞으로 교통세의 활용 등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재원을 보다 확충할 방침이다. 유전개발펀드는 전체 소요자금 중 10%인 1조6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인데 최근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져 예상보다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반기 2000억원 규모의 제1호 펀드 출시를 목표로 현재 관련 법령 및 세제 등 각종 인센티브 등 제도를 정비하고 있다.

-중동과 동남아시아 등 기존 국내업체들이 진출한 지역 이외에 어느 지역에 자원개발사업의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보나.

▲방원장=아프리카와 남미, 러시아, 중앙아시아가 유망하다. 지난 2년간 정부가 정상외교를 통해 이 지역에 대한 자원개발 진출발판도 마련해둔 만큼 진출의 길은 열려있다고 본다. 또 최근 오일샌드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측면을 고려할때 세계에서 오일샌드 부존량이 가장 많은 캐나다(알버타주)에 진출하는 것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차관=정부는 카스피해·러시아·동남아·아프리카·중동·미주 등 6개 권역을 전략지역으로 설정, 진출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특히 카스피해는 자원외교를 토대로 공동개발사업을 확대해가고 있는데 이달 중에는 대통령의 아제르바이잔 국빈방문을 계기로 새로운 유전개발사업 참여를 협의할 예정이다. 또 러시아는 서캄차카 사업을 시작으로 캄차카 육상광구 추가 진출 등 협력을 넓혀갈 것이다.

▲황사장=석유공사는 2015년까지 매장량 20억배럴 확보, 매출액 50억달러 달성 목표를 세워 세계 50위권의 석유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차관께서 말씀하신 6대 전략 거점지역 이외에 나이지리아 심해 광구 및 캐나다 오일샌드 사업 등에 참여를 추진하고 있으며, 러시아 사할린과 카스피해, 중동 등 유망광구가 많은 곳이라면 어디든 적극적을 달려들 것이다. 특히 자원보유국을 대상으로 전력, 통신, 도로, 항만 등 사회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에너지자원개발사업과 관련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

-중앙아시아와 러시아를 많이 염두에 두고 계신 것 같은데 이들 지역의 가능성을 어떻게 평가하나. 특히 러시아에 대해서는 아직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듯 한데.

▲황사장=현재 석유공사는 러시아 극동지역에 위치한 서캄차카 해상광구와 캄차카 서부 육상의 티길, 이차 광구 등에 참여하고 있다. 중앙아시아에서는 카자흐스탄의 3개 광구에 대해 참여하거나 또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우베키스탄의 2개 광구에 대해서는 우선협상권을 확보했다. 중앙아시아 가운데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이 최근 중심국가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이들과는 에너지·자원분야에서 더욱 더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차관=정부는 기본적으로 전략지역에 대한 자원외교 강화, 다양한 재원확충 및 기업들의 역량 결집 등 활성화 전략을 지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자원협력위원회 등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고, 성공불융자 확대와 수출보험공사의 자원개발보험 도입 등 민간의 사업 리스크 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러시아의 경우 가스협정의 조기 체결과 중국·일본 등 주변국과의 공동 협력체제 강화 등을 통해 안정적 사업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정리=윤경현기자 blue73@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