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포스코 인도제철소 건설 청신호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1.05 05:50

수정 2011.01.05 00:05

환경 문제 등으로 5년여간 표류하던 포스코의 인도 제철소 프로젝트에 청신호가 켜졌다.

4일 포스코에 따르면 인도 환경부 산하 제철소 환경자문위원회는 오리사 주정부가 지난 2007년 허가한 포스코의 일관제철소 건설사업이 여전히 정당하다는 보고서를 최근 제출했다.

이는 인도 중앙정부의 최종 승인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정부 산하 자문위원회에서 긍정적인 권고안을 냈다는 점에서 포스코의 제철소 건설에 청신호로 해석된다.

일단 포스코 일관제철소 건설 프로젝트는 이르면 이달 말께로 예상되는 환경부 장관의 최종 승인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인도의 제철소 환경자문위원회는 공장 건설 예정지 거주 농민과 어부들에 대한 포스코의 보상금 지급이 정당하며, 제철소 건설로 현지 주민의 식수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오리사 주 정부의 판단이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또 위원회는 포스코가 제철소 건설을 위해 사들일 부지 규모(1619만㎡)는 같은 규모의 사업을 진행하는 다른 업체에 비해 작다는 의견도 냈다.


하지만 위원회는 제철소 건설을 위한 단서 조건을 달았다. 총 사업비의 5%를 지역 사회사업에 사용해야 하고, 전체 공장 예정부지 중 4분의 1인 약 404만㎡를 녹지로 조성해야 한다는 것. 또 제철소 착공 후 6개월 이내에 공장 건설 노동자 거주지 건설계획도 당국에 제출하라고 명시했다.

다만 위원회의 이번 승인은 포스코가 1차로 건설할 연산 400만t 규모의 제철소에만 적용하는 것이다. 예정대로 연산 1200만t의 생산설비를 갖추려면 별도의 추가 승인이 필요하다.

포스코는 지난 2005년 철광석이 풍부한 인도 오리사주에 총 120억달러를 투입, 1200만t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짓기로 주 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제철소 부지확보 과정에서 지역 주민과의 보상관련 마찰과 환경 분쟁이 계속되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지난해에는 현지 비정부기구(NGO)가 포스코 프로젝트의 산림법 위반문제를 제기하자 연방 환경부가 프로젝트 중단을 지시하고 위원회를 구성해 재심의를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자문위원회의 이번 결정을 긍정적으로 보고 환경부의 최종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skjung@fnnews.com정상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