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차도남 매뉴얼 남성 코성형, 건강상의 문제도 해결

김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1.14 14:02

수정 2011.01.14 14:02

▲ 드림성형외과

전국의 여심(女心)이 ‘차도남’에 흔들리고 있다. 일명 ‘차가운 도시 남자’를 뜻하는 차도남 종결자는 인기절정의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김주원이 대표적이다. 대세가 대세인 만큼 남성들에게도 차도남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차도남의 대표 이미지는 아무래도 시크함과 깔끔함인데, 이를 위해 코성형에 관심을 갖게 된 남성들이 많아졌을 정도다.

실제로 성형에 관심을 갖는 남성들이 급격하게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얼굴의 중심에서 이미지를 결정짓는 코가 대표적이다. 외모를 경쟁력으로 여기는 사회 분위기도 ‘코’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을 높이는데 한몫했다.

이에 방학을 이용하여, 또는 면접 대비 좋은 인상을 만들기 위해 많은 남성들이 코성형수술을 의뢰하고 있다.

■ 다양한 코 모양과 문제점, 어떤 것들이 있나
여러 가지 코 모양은 미적인 영향은 물론, 기능적인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남성들에게는 낮은 콧대뿐만 아니라 휜 코, 매부리코, 갈고리코 등도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나이보다 늙어보이게 함과 동시에 비염, 축농증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어 교정이 시급하다.

휜 코란 콧등이 ‘S’자 또는 ‘C’자 모양으로 휘어지거나 한쪽으로 비뚤어진 상태를 말한다. 선천적으로 발생되기도 하지만 후천적인 외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이 때 좌우 코를 가르는 콧속 중앙부의 벽인 ‘비중격연골’이 휜 ‘비중격만곡증’의 경우에는 건강 기능적인 문제까지 초래할 수 있어 문제다.

드림성형외과본원 박양수 원장은 “비중격만곡증의 정도가 심하거나 지속되면 외형상의 문제를 넘어 코 막힘 등 코의 기능적 장애가 초래된다. 휜 정도가 심할 경우 한쪽 콧구멍의 폭이 좁아져 숨 쉬는 게 불편해지기도 한다.”며 “코를 통해 뇌로 전달되는 산소량이 줄어들어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코 막힘이 심해질 경우 비염, 축농증, 심한 코골이 등의 증상도 유발된다.”고 전한다.

한편 매부리코나 갈고리 코는 콧등의 중간 부분은 봉긋 솟은 데 비해 코끝은 아래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경우 타인에게 강하고 날카로운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특히 옆에서 봤을 때 그 모양이 더 두드러져 보여 콤플렉스라는 이들이 많다. 코가 과도하게 자라면서 옆으로 휘어지는 등 매부리코와 휜 코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 남자코성형, 외모+건강기능 업그레이드
코의 경우 외관상으로 큰 문제가 없어 보여도 내부를 살펴보면 연골이 휘거나 튀어나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이를 교정하고 싶다면 코성형전문 성형외과에서 외형적인 교정뿐만 아니라 내부 연골의 상태까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코성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이다. 예를 들어 휜 코 교정술과 매부리코 교정술의 경우 코뼈나 비중격연골 자체의 교정은 물론이고, 외관상 아름다워 보이도록 다듬어주는 과정도 필수다. 뼈, 연골의 휘거나 튀어나온 부분을 다듬고 코의 전체적인 선을 교정해주는 과정이 이에 해당된다.

드림성형외과본원 코성형전문 박양수 원장은 “코 수술은 얼굴의 중심에 있는 부위인 만큼 얼마나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교정되느냐가 관건이다”며 “이에 환자의 상태와 특성을 고려해 획일화된 방법이 아닌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이뤄져야 가장 이상적인 코 모양이 완성된다”고 조언한다.

여성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차도남, 브라운관 속에만 있는 먼 이야기가 아니다.

이에 2011년 새해 연애도, 취업에도 성공적인 차도남이 되고 싶다면 매부리코성형, 휜 코성형 등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미지 개선의 확실한 기회가 되어줄 것이다.

* 드림성형외과 본원은 강남을지병원 사거리(구 안세병원사거리)에 인접해 있다.
압구정역 4번 출구로 나온 뒤 250m 직진하면 드림성형외과본원 전문의 박양수 원장이 있는 드림성형외과 본원이 있다.


/생활과학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