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미래부, 우주기술의 산업화 육성대책 마련한다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5.02 14:38

수정 2014.11.06 16:03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우주기술의 산업화를 통한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을 위한 '우주기술 산업화 육성대책'을 마련한다.

미래부는 국내 우주산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우주기술의 산업화 추진을 위한 주요 전략을 수립에 착수한다고 2일 밝혔다.

우주산업은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고 창출 잠재력이 큰 분야로 그 동안 우리나라는 국가주도의 우주개발 사업을 통해 핵심기술 확보와 산업체 육성에 집중해왔다. 그러나 국내 우주시장 규모가 작고 사업역량이 있는 민간 우주분야 산업체 육성이 이뤄지지 않는 등 우주산업 생태계가 충분히 성숙되지 않아 우주기술의 산업화 성과도 가시적으로 나오지 않았다.

이에 미래부는 국내 우주산업의 문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우주기술의 산업화 추진을 위한 5대 전략 수립을 세울 방침이다.

먼저, 향후 정부 주도 위성 및 발사체 개발 사업에 민간 산업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연구소 보유 기술의 산업체 이전 확대 등을 통해 산업체 역량을 제고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다음으로 우주산업시장 수요의 지속적 창출을 위해 다목적 실용위성 등으로 축적한 기술력을 활용해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500kg급 위성을 개발하고 가격경쟁력 확보를 통한 전 세계 중저가형 중형위성 시장 선도 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500kg급 위성 개발안은 현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형발사체의 적기개발과 중·소형 국내위성 자체 발사, 달탐사선 개발로 이어지는 국가 차원의 우주개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산업체의 우주분야 지속참여를 유도할 방침도 밝혔다.


이 밖에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우주기술의 특성을 살려 의료와 섬유, 환경, 건강 등의 분야와 융복합이 가능한 우주기술을 발굴하고 신산업 및 신시장을 창출하는 방안 및 우주기술이 창업 및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 강화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산·학·관·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고 5월초 기획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기획연구를 통해 향후 중간 대책안이 나오면 공청회 등을 거쳐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오는 9월 말까지 '우주기술의 산업화 육성대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