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정부 일반고 강화 정책은 고교서열화”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06 14:25

수정 2013.11.06 14:25

【 수원=장충식 기자】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방안'에 대해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일반고 살리기가 아니라 고교서열화체제를 유지하거나 가속화할 우려가 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김 교육감은 6일 오전 열린 월례조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발표는 지난 8월 발표한 정부 시안의 취지와 방침에서 크게 후퇴한 것"이라며 "교육과 입시제도는 국가 전체의 미래지향적 관점으로 조정되어야지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에 좌우되어서는 안된다"고 정부의 개혁 의지와 일관성 부재를 비판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일반고는 전체 고교수의 70%에 가깝고, 경기도의 경우 일반고 학생수는 고교생 전체수의 80%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특목고, 자사고 등에 주어진 특혜에 따른 일반고와의 격차가 중등 교육 전체의 보편성을 위협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정부가 일반고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겠다면서 "자사고 학생 선발시기를 전기로 유지하고, 서울지역 자사고에 면접 등 2단계 전형을 허용한 것 등은 기존 서열화체제를 유지 강화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김 교육감은 정부가 발표한 2017대학입시안 역시 "대입간소화와 입시부담 경감이라는 원래의 취지를 못 살린 안"이라며 "대입제도가 초중등 교육은 물론 유아교육에까지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우리 상황에서, 대입제도 개혁 없이 유아 및 초중등교육을 정상화하기는 어렵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은 "도교육청은 수능 자격고사화와 학생부중심 종합전형을 골자로 하는 초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안을 지난 10월 정부에 건의했다"며 "이런 제안이 대입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