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제조업 중심 세금지원, 관광산업 활성화 막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02 13:08

수정 2014.11.02 17:11

한국무역협회는 관광산업 육성과 투자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19건의 규제개선 과제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2일 밝혔다.

규제개선 과제로는 △제조업 중심의 세금 및 자금 지원 제도 변경(Tax & Fund)△관광 개발 막는 제도 정비(Reform) △관광객 '발길'끄는 인프라 확대(Infrastructure) △관광객 '눈길'끄는 창조 관광 상품 확대(Program)와 관련한 19가지다.

무협은 구체적으로 현행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과 벤처기업 확인 관련 규정에 따라 숙박 및 음식점 사업이 벤처기업 범주에 들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때문에 숙박 및 음식점업이 벤처기업에 제공되는 정책자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만큼 폐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무협 김춘식 무역진흥본부장은 "관광산업은 산업 간 융복합의 영역으로 창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창업이 가능한 분야이나 벤처·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체계가 제조업·정보기술(IT) 산업 중심으로 되어있어 관광분야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광단지 입지 규제도 개선 대상으로 꼽혔다.
자연 보전권역 내 관광시설의 면적 제한을 없애달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세계적 완구업체인 레고그룹에서 1999년 경기도 이천에 테마파크 건설을 추진하다 규제 때문에 포기했고 대신 선택한 말레이시아 테마파크가 성황을 누리고 있다고 무협은 소개했다.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