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블링큰 美국무부 부장관 "박 대통령 방미 기대..성공적으로 만들어야"

김유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06 17:54

수정 2015.10.06 17:54

미국 국무부 2인자로 꼽히는 토니 블링큰 부장관이 한·중·일 3국을 순방하는 일정으로 6일 방한,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들을 만났다.

블링큰 부장관은 이날 오전 입국한 뒤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조태용 외교부 1차관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블링큰 부장관은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를 크게 기대하고 있으며, 방미를 성공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데 확고하다"고 말했다.

이날 조 차관과 블링큰 부장관은 오는 16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간의 한미 정상회담을 비롯한 한미 관계와 북한·북핵 문제 등에 논의했다.

그는 북한에 대해 "북한의 상황은 우리 모두의 관심사"라고 말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또 이날 방한 첫 일정으로 판문점을 방문했다고 소개하며 "매우 특별했다"면서 "한미동맹의 화신인 한미 장병과 오찬을 함께 했다"고 전했다.


조 차관은 "북한과 관련한 상황 전개를 감안하면 블링큰 부장관의 이번 방한은 매우 의미 있고 시의적절하다"면서 "한미동맹이 매우 공고하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고, 한미 장병을 만나기 위해 비무장지대(DMZ) 방문을 선택한 사실이 그것(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는 성김 미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겸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수행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조 차관과의 면담에 이어 홍용표 통일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연이어 예방했다.

올해 초 취임한 이후 두 번째로 한국을 찾은 블링큰 부장관은 다음 일정으로 중국을 찾는다. 이와 맞물려 류윈산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북한 노동당 창건 70돌을 맞아 방북하는 가운데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블링큰 부장관의 이번 일정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으로 얽힌 한일 양국에 관계를 개선하라는 독려 메시지 전달 계기가 될 가능성도 있다.

정부 당국자는 "고위급 차원에서 논의가 촉진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7일 아산정책연구원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전망 등을 주제로 강연한 뒤 8일 오전 중국 베이징으로 떠날 예정이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