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파리 테러] 외교부 "한국인 피해 확인된 것 없어"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1.15 17:49

수정 2015.11.15 17:49

외교부, 확인작업 진행.. 여행 자제 경보도 내려
정부가 지난 13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동시다발적 테러로 인한 한국인 피해 여부를 확인 중인 가운데 15일 현재 확인된 내용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우리 국민의 피해 여부가 확인된 것은 아직 없고, 계속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프랑스 당국과 연락망(핫라인)을 유지하며 현지 한인회와 여행사, 유학생회 등의 비상연락망을 통해 확인작업을 하고 있다.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관계자들은 사망자나 부상자가 수용된 프랑스 현지 병원을 직접 돌면서 한국인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조태열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며 주한 프랑스대사관도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윤병세 장관 대리 자격으로 16일 오전 주한 프랑스대사관을 방문해 조문할 예정이다.
앞서 윤 장관은 14일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내용을 담은 위로전을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교장관 앞으로 보냈다.

주한 프랑스대사관 측은 15일 홈페이지에 올린 파비앙 페논 주한 프랑스대사 명의의 메시지를 통해 "희생자 가족과 가족에 대한 깊은 연대를 표하고자 교민(프랑스인)들을 위해 조문록을 대사관 영사과에 비치한다"며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16일 오후 3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에서 조문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파리의 공연장과 축구경기장 등 6곳에서 발생한 총기난사와 자살폭탄 공격 등 최악의 동시다발 테러로 최소 129명이 사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14일 관계부처가 참석하는 '재외국민 안전대책 및 종합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대비책을 논의한 데 이어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수도권(일드프랑스)에는 '여행 자제'에 해당하는 황색경보를, 프랑스 본토의 나머지 전 지역에는 '여행 유의'에 해당하는 남색경보를 내렸다.

파리를 포함한 일드프랑스 지역에 발령된 황색경보는 여행계획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하는 단계다.


정부는 "현재 파리 또는 수도권에 체류하고 있거나 방문 중인 우리 국민은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하고, 이 지역 방문을 계획 중인 우리 국민은 여행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해달라"며 "프랑스 본토 나머지 지역에 체류 또는 방문하는 우리 국민도 신변안전에 주의해 달라"고 밝혔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