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비만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 아토피피부염과 연관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0.06 17:20

수정 2016.10.06 17:20


비만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 아토피피부염과 연관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인 아토피피부염이 최근 비만을 억제하는 렙틴과 상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안암병원 환경보건센터 유영·서성철 교수팀은 6~12세 초등학생 2109명을 분석한 결과, 아토피피부염의 중증도가 심할수록 비만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은 2109명의 렙틴 호르몬 혈중 수치를 분석한 결과,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아(0.53 ng/mL)가 그렇지 않은 아이(0.86 ng/mL)보다 1.62배 낮은 수치를 보였다. 즉,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아에게 비만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더 낮게 분비되는 것이다.

특히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에 따라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군의 렙틴 혈중 농도가 약 0.33 ng/mL, 경증 환자군의 농도가 0.77 ng/mL로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심하면 심 할수록 혈중 렙틴 수치가 2.6배 낮게 나타났다.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고 체내 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호르몬이다. 면역학적 활성으로 제안되는 지방세포로부터 분비되는데, 렙틴이 부족하면 사람의 식욕을 부추겨 비만을 초래하는 역할을 한다.


환경보건센터 유영, 서성철 교수는 "아토피피부염은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꾸준한 체중 조절과 적정한 영양공급 등이 아토피피부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