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회, 연일 추경 신경전...與 전방위 설득-野3당"꼼꼼히 따진다"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6.02 16:03

수정 2017.06.02 16:03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위해 국회 협조를 예고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2일 대국민 여론전 계획을 발표하는 등 야당을 겨냥한 원내외 압박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도 일자리정책 재설계를 목표로 '일자리 100일 대책'을 내놓으면서 당정청의 총공세를 앞두고 정국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정부는 오는 7일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 뒤 본회의 마지막날인 22일 전까지 추경안 처리를 마친다는 방침이어서 당장 다음주부터 남은 2주간 예산 전쟁이 불붙을 전망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은 성격상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그만큼 여야 모두 한 뜻으로 민생의 동반자, 일자리의 개척자가 돼 협력에 나서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며 "역대 최악의 실업률과 오랜 경기침체로 국가재정법상 추경편성 요건은 이미 충족됐으며 시급히 추경편성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의 '일자리 추경' 국회 협조 요청과 관련해 "그만큼 일자리 만들기의 절박함을 강조한 것이자 낮은 자세로 야당과 소통하고 협력하겠다는 뜻"이라며 "민주당도 더 낮은 자세로 야당 의견을 경청하고 일자리 추경을 위해서 만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야당을 향해 "당면한 민생위기 때문에 추경안에 대해 거부부터 하는 것이 아니라 꼼꼼히 들여다보고 따지되, 위기에 놓인 민생에 희망이 될 수 있는 협치예산을 만들어가자"고 야당에 협조를 요청했다.

여당은 전방위로 대국민 여론전도 예고 중이다.

민주당은 6월을 '민생 현장 정치의 달'로 정하고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현장 중심의 활동에 집중하기로 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든든한 민주당, 국민 속으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확정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추미애 대표, 당 지도부, 주요 당직자 등이 중심이 되어 현장에서 국민의 애환을 직접 청취, 국민이 제기한 문제를 개혁 과제의 우선순위로 두고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에선 여야정협의체 구성과 운영의 주도권을 야권에 넘길 수 있다며 강온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여소야대 협치 정국에서 국회가 주도하는 여야정협의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3당도 단단히 벼르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추경안을 설명하려고 국회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 "공공일자리를 주축으로 하는 추경에는 동의 못 한다는 입장"이라며 "혹시 국회라는 장소를 통해 어떤 정치적인 쇼를 하기 위한 행태가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 지명 철회나 사퇴가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히는 게 추경을 위해 국회에 오시는 것보다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