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취준생 '머니' 걱정 덜어주는 착한 서비스 있어요

알바천국 무료 사진 편집, 5만~10만원선 비용 아껴줘
서울시.열린옷장은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월드잡플러스는 영문이력서 무료 첨삭
무료 사진편집 스튜디오 홈페이지 화면
무료 사진편집 스튜디오 홈페이지 화면

정부의 일자리 늘리기 정책 기조와 맞물려 하반기 대규모 신입사원 채용이 예고된 가운데,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취업 준비생들의 사전 준비가 치열하다.

관련 업계 및 기관들 역시 구직자들이 취업 비용 부담에서 벗어나 취업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무료 서비스를 발 빠르게 내놓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알바천국, 무료 사진편집 스튜디오 운영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은 구직자들을 위한 무료 사진편집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증명사진에 정장 입혀 주세요', '머리카락 검정색으로 염색해주세요', '요즘 트렌드에 맞는 뒷 배경 색으로 바꿔주세요' 등 의뢰인 요청 시 전문 편집기술을 가진 디자이너가 구직자들의 요청에 맞게 사진을 편집해 준다.

알바천국 무료 사진편집 스튜디오는 1회 촬영 시 5만~10만원선인 취업 증명 사진 촬영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급하게 이력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기존 사진이 여의치 않은 구직자들을 위해 마련됐다. 알바천국 회원이라면 누구든지 사진 편집을 의뢰할 수 있으며, 평일 오후 4시 이전 접수 건은 당일 처리 가능하다.

■면접정장도 무료 대여

서울시와 열린옷장은 구직자들의 면접용 의상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취업날개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부터 만 34세 이하 서울시 청년이라면 1회 대여 3박 4일, 연간 1인당 최대 10회까지 취업 정장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정장 대여를 원하는 구직자는 서울시 일자리 포털이나 열린옷장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후 열린옷장에 방문하면 된다. 방문 후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키, 가슴둘레, 다리길이 등 신체지수를 고려한 의상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서울시 거주 구직자가 아닌 경우에도 저렴한 가격에 면접 정장을 대여할 수 있다. 대여 금액은 벨트 2000원부터 구두 5000원, 자켓 1만원 선이다.

■"영문이력서? 무료 첨삭 받으세요"

해외취업을 위한 영문이력서 및 자기소개서가 고민이라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월드잡플러스의 '영문이력서 첨삭신청'을 이용하면 된다.
월드잡플러스 개인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전문 컨설턴트의 영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첨삭 서비스는 매월 300건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회원 별 2회까지 신청 가능하다. 구직자는 이력서 첨삭 신청 후 평균 3일 내 첨삭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