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용, 뇌물죄 등 특검 공소사실 정면반박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8.03 17:33

수정 2017.08.03 22:04

피고인 신문 이틀째 "박前대통령과 독대때 경영권 승계 언급 안해 재판부가 잘 판단해줄 것"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일 법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독대 당시 경영권 승계를 언급한 적이 없고 오히려 승마협회 지원 미흡 및 JTBC 보도 행태를 두고 크게 질책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승마지원과 관련된 내용은 실무선에서 해결될 것이라고 믿었다고 말했다.

■지배구조 언급 없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피고인 신문에서 박 전 대통령과 2차 독대(2015년 7월 25일)를 거론하며 "(경영권) 승계 작업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변호인들은 특검의 공소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변호인은 "특검은 공소장에서 독대 당시 대통령이 피고인에게 삼성 지배구조와 관련한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 묻자 이 부회장은 "그렇게 말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 부회장은 독대 당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한 승마 지원을 수락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하며 "정유라가 누군지도 몰랐다"고 전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실제 독대 과정에서 '말씀자료'에 기재된 내용과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직접 언급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변호인이 "박 전 대통령이 지배구조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는데 특검이 공소장에 말씀자료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은 것인가"라고 묻자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변호인이 "특검이 억지로 삼성 합병과 경영권 승계의 대가성 관계를 끼워 맞췄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재판부에서 잘 판단해줄 것이라고 믿는다"며 즉답을 피했다.

■"朴, 승마協 운영 미흡 질책"

이 부회장은 2차 독대 당시 승마협회 운영이 한화보다 미흡하다며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크게 질책을 받았다고도 증언했다. 3차 독대(2016년 2월 15일) 때는 박 전 대통령이 JTBC와 관련한 불만을 쏟아냈다고 전했다. 그는 "비교가 안 되게 2월 독대 분위기가 무거웠다"며 "승마협회 이야기를 할 때는 제가 느끼기에 누군가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었는데 JTBC 이야기는 읽고 보는 게 아니라 마음속에서 생각했던 게 터져 나오는 걸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 질책 이후 관련 업무는 실무진에게 맡겨 자세한 내막을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이 부회장 측은 피고인 신문 뒤 특검과 박 전 대통령 사이에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특검은 대법원 판례를 제시하며 2014년 9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이뤄진 1차 독대에서 묵시적 부정 청탁이 성립한 뒤, 2.3차에 걸쳐 명시적인 부정 청탁으로 확장됐다고 주장했다. 반면 삼성 측 변호인은 "1차 독대에서 이 부회장 승계 작업에 인식이 공유됐다고 하는데 두 명의 대화 내용에 특정된 것은 없다"며 "승계 작업이라고 하는 존재하지도 않은 프레임으로 억지 주장을 하고 있다"고 되받았다.
재판부는 오는 7일 결심공판을 열고 2~3주 내 선고할 예정이다.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