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남양주시, 주민 마을특화 역량강화 진행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4 13:20

수정 2018.04.04 13:20

남양주시, 주민 마을특화 역량강화 진행.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 주민 마을특화 역량강화 진행.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강근주 기자] 남양주시는 마을계획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2-3일 양일 간 금곡동 마을공동회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마을계획사업 추진 마을인 별내면과 다산2동 주민과 마을계획에 관심 있는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계획 의의, 추진계획 수립 방법, 서울시과 경기도의 우수사례 공유 등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 처음 선정한 마을계획사업에 참여하는 주민이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의제를 선정·실천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마을을 정립하는 교육이 진행됐다.


서울시 및 경기도에서 다수의 마을계획사업 촉진자로 직접 참여한 강사가 나와 마을계획단 모집부터 최종의제 선정까지 마을계획사업 단계별 실무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교육해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교육에 참여한 주민은 “평소 지역과 마을 발전에 관심이 있어 마을계획사업을 신청했지만 사업 실행에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계획단 모집부터 의제 선정까지 어렵지만 추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남양주시 마을계획사업은 올해 말까지 마을들이 의제 발굴 및 실천계획을 마련하고 내년에 선정된 의제를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