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해커 먹잇감 된 가상화폐 거래소, 금융권 수준 보안 '절실'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12 15:38

수정 2018.04.12 15:38

SK인포섹, 가상화폐 거래소 위한 통합 보안 서비스 제시
해커 먹잇감 된 가상화폐 거래소, 금융권 수준 보안 '절실'
가상화폐 거래소가 전세계 해커들의 타깃이 되고 있는 만큼 기존 금융권 수준의 보안이 요구된다는 조언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향후 거래소 인가제가 도입될 경우 재인가 등을 위해서는 반드시 보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내 대표 보안기업인 SK인포섹은 1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27곳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가상화폐 거래소 통합 보안 전략 세미나'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는 금융권의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인가제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SK인포섹은 지난해 12월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를 발표함에 따라 가상화폐 거래소가 사실상 금융기관 제도권으로 들어왔다고 판단하고 있다. 늦어도 올해 안에는 가상화폐 거래소 인가제가 시행되고 기존 거래소에 대한 재인가가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다.

SK인포섹 문병기 하이테크사업팀장은 "거래소들이 내놓은 자율규제가이드나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거래소 점검 결과를 보면 결국 가상화폐 거래소들에게 금융권 수준의 보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현재 신고만으로 설립이 가능한 거래소가 인가제로 바뀔 것으로 예상되며 인가제가 되면 일정 금액 이상의 자본금 유지, 분기 재무보고서 제출 등 세부 규제가 매우 엄격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인포섹 김기중 기업사업본부장이 1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가상화폐거래소 보안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SK인포섹 김기중 기업사업본부장이 1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가상화폐거래소 보안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실제로 여러 가상화폐 거래소는 해커들의 타깃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 유빗 등의 가상화폐 거래소가 해커들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홍콩의 비트파이넥스, 일본의 코인체크 등 해외 거래소들도 해킹에 노출된 사례가 많다.

이에 따라 SK인포섹은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금융권 보안수준을 갖추기 위해 최소 50억원에서 100억원 가량의 보안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상황에 맞춰 관리적 ∙ 기술적 ∙ 물리적 보안 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관리적 측면에서 보면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은 보안 전담 인력 지정 및 보안 인프라 투자 계획부터 수립하고, 중소형 거래소는 내부 현황 분석 및 개선과제 이행을, 대형 거래소는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지정 및 보안 아키텍처 수립 등이 필요하다.

SK인포섹은 이날 세미나를 시작으로 가상화폐 거래소 보안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보안 컨설팅부터 관제, 솔루션/SI 등 통합 보안 구축 모델을 통해 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SK인포섹 김기중 기업사업본부장은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10년 넘게 보안 투자를 해온 금융권 수준에 근접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면서 "거래소들이 제대로 된 보안 체계를 갖춰 제도권 내에서 안정적인 사업에 나설 수 있도록 SK인포섹이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