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윤종원 경제수석 "팀워크 중요".. 정책 엇박자 잠재울까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1 20:45

수정 2018.07.01 20:45

靑 수석 3인 취임 일성
정태호 일자리수석 "속도론".. 국민 체감하는 고용정책 강조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소통".. 노동계 반발에 해결사 역할
상견례 자리에 모인 신임 청와대 수석들 문재인 대통령이 새롭게 임명한 청와대 경제관련 수석 비서관들이 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단과 상견례자리를 갖기 위해 브리핑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 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상견례 자리에 모인 신임 청와대 수석들 문재인 대통령이 새롭게 임명한 청와대 경제관련 수석 비서관들이 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단과 상견례자리를 갖기 위해 브리핑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 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청와대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은 1일 취임 일성으로 '팀워크'를 강조했다.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한 소득주도성장론을 둘러싼 청와대 장하성 경제팀과 내각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간 갈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통 관료 출신 경제수석으로서 청와대와 내각 간의 조정자 역할을 할지 주목된다.

■새 경제수석, 정부와 청와대 간 메신저 역할

이날 윤 수석은 함께 임명된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과 청와대 춘추관을 방문해 자신의 역할에 대해 크게 두 가지를 언급했다.


첫째는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 등 J(제이)노믹스를 충실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윤 수석은 "정부는 지난 1년간 경제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이란 방향성을 정립해왔다"면서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었지만 그런 틀 속에서 이제는 조금 더 정책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일반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어내고 차질없이 집행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또 "소득과 일자리가 주도가 되는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라는 큰 세 개의 트랙은 지속가능한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한 작업이었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선 기획재정부와 그 전신인 재정경제부에서 거시경제정책을 오래 담당해온 윤 수석의 기용을 기점으로 소득주도성장론을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으나 가능성 있는 얘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보수적인 경제관료 사회에서도 윤 수석은 지난 정부부터 꾸준히 '포용적 성장론'을 국내에 소개해왔다. 특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로 활동할 당시 국내에 일시 귀국할 때면 반드시 정부세종청사에 기재부 후배 공무원들을 불러모아 새로운 성장공식에 대한 바깥세상의 얘기를 소개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질 정도였다.

윤 수석은 자신의 두번째 역할로 팀워크를 강조했다. "경제정책도 국가정책의 한 부분이고 정책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부처나 이해관계자가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효과를 제대로 나타나게 하려면 팀워크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원활하게 정책을 논의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체제가 만들어지도록 하겠다." 이는 최근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간 소득주도성장론 등 경제노선을 둘러싼 갈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윤 수석이 앞서 밝힌 경제철학을 볼 때 큰 틀에서 정책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선 관료 출신인 윤 수석이 같은 관료 출신인 김동연 부총리와의 관계를 매끄럽게 만들 것으로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속도 강조한 일자리 사령탑

정책실 선임 수석비서관인 청와대 정태호 신임 일자리수석은 '속도와 성과'를 일자리정책의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윤 수석이 청와대와 내각, 부처 간 '팀워크'로 후방을 맡는다면 정 수석은 전방에 서서 정책추진의 조타수 역할을 맡겠다는 것이다.
정 수석은 일자리정책 방향에 대해 "첫번째는 속도론, 두번째는 정책의 성과이며, 마지막으로는 일자리 정책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속도.성과.체감'을 일자리정책 추진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전임) 사회혁신수석실이 혁신 작업에 경주했다면 이제 시민사회수석실은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 각계각층, 특히 촛불정신을 담은 분야와 광폭으로 협력해 개혁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이 대통령의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동계와 시민단체에서 잔뼈가 굵은 이 수석의 기용은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에 반발하고 있는 노동계와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