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차이나모바일도 미 시장 진출 가로막히나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3 13:44

수정 2018.07.03 13:48

FILE PHOTO: A woman uses her mobile phone in front of a China Mobile office in downtown Shanghai October 22, 2012. REUTERS/Aly Song/File Photo <All rights reserved by Yonhap News Agency>
FILE PHOTO: A woman uses her mobile phone in front of a China Mobile office in downtown Shanghai October 22, 2012. REUTERS/Aly Song/File Photo
미·중 통상갈등의 불똥이 중국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로 튀고 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가 미국 제재를 가까스로 피하자마자 또다른 중국 국영 이동통신사가 제재 대상에 오르게 됐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 산하의 미국통신정보관리청(NTIA)은 이날 이메일로 배포한 자료를 통해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차이나모바일의 미국 시장 진출 신청을 거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차이나모바일은 현재 8억9900만명의 가입자를 둔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로 지난 2011년 미국과 외국간 음성 트래픽 서비스 개통을 신청했다. 미국 내 모바일 서비스 개통은 신청하지 않았다.

NTIA는 차이나모바일이 중국 국영기업으로 "전적으로 중국이 소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차이나모바일이 미 시장에 진출할 경우 중국 정부의 스파이 행위나 정보수집에 이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 정보기관들과 다른 관료들 역시 차이나모바일의 서비스 신청이 "국가안보 및 법 집행에 수용할 수 없는 위험들을 내포할 것"임을 발견했다고 NTIA는 전했다.

NTIA는 "글로벌 통신 시장의 통합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악의적인 행태들로 가득찬 위험들과 취약성이 생겨나고 있다"며 중국 통신업계에 대해 경계심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 티나 펠키 FCC 대변인은 FCC가 NTIA의 자료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관세 발효를 앞두고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와 화웨이에 이어 제재의 손길을 통신업체까지 확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미 하원은 지난달 28일 ZTE와 화웨이의 미 국방부 납품을 막는 내용을 포함한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