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화여대,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 수여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04 18:57

수정 2018.10.04 18:57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사진=이화여대 제공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사진=이화여대 제공

이화여자대학교는 오는 10일 오후 2시 교내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에서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에게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수여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대통령은 1969년생으로 2016년에 46세의 나이로 역대 최연소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에스토니아 최초 여성 대통령으로 화제를 모았다. 에스토니어 정상으로서는 이번이 두 번째 방한이며 올해 초 첫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김혜숙 이화여대 총장은 "케르스티 칼률라이드 대통령은 전자정부 및 스타트업 육성 등 적극적인 디지털 분야 개혁을 통해 에스토니아를 전 세계가 주목하는 디지털 혁신국가로 만들고 있어 명예 정치학박사학위를 수여키로 했다"며 "특히 에스토니아의 최연소 대통령이자 최초의 여성대통령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

수여식 후 케르스티 대통령은 학생들과 '이화 글로벌리더와의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이번 대화의 주제는 '디지털 혁신, 기업가 정신 그리고 미래사회'로 에스토니아 국가의 디지털 혁신과 학생들이 가져야 할 창업가 정신 등 미래사회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이번 이화 글로벌리더와의 대화는 고건 초빙석좌교수와의 대담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고 교수는 △에스토니아 전자정부의 주요 서비스 △에스토니아의 블록체인 규제 완화 이유와 효과 △여성 대통령이자 네 자녀의 어머니로써 일과 양육의 병행 노하우 △에스토니아 독립 후 경제적 발전의 비결 등 현안에 대해 질문할 예정이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