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십고초려 영입 38일만에 전원책 결국 '셀프방출'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09 16:13

수정 2018.11.09 16:13

전원책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전원책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9일 전당대회 개최 일정 등을 당과 갈등이 심화됐던 조직강화특위 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했다.

한국당이 인적 쇄신을 위해 "전권을 주겠다"며 영입한 '스타 보수' 인사였지만, 갈등만 빚은 채 38일 만에 '셀프 방출'한 셈이다. 전 변호사 영입에 공을 들였던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체면을 구겼고, 전대 일정이나 당 운영 방식 등을 둘러싼 내홍으로 '갈길 바쁜' 한국당의 진로에 상처만 남겼다는 관측이다.

이에 대해 전 변호사는 "불감청 고소원(감히 청하진 못하나 본래부터 바라던 바)이다. 개혁을 거부하는 정당에 무슨 미련이 있겠느냐"고 응수했다.

■전원책 해촉..체면구긴 김위원장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당 비대위는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이 어제 비대위원회 결정사항에 대해 동의할 뜻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에 위원직 해촉 결정을 했다"고 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입장문을 내고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며 "전 위원을 해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당대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더 이상의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말씀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의 개인적 설화수준을 뛰어넘어 당 안팎에서 전 변호사의 독자행동이 결국 보수위기를 극복하려는 당의 노력에 배치되는 만큼 더이상 케어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인 셈이다.

당과 전 변호사와 갈등은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놓고 이견을 보이며 촉발됐다.

비대위는 내년 2월로 전당대회 시기를 예고했지만, 전 변호사가 7월로 늦추자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첨예하게 대립한 것이다. 전 변호사는 "죽어도 2월이라면 차라리 죽는 게 낫다"는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비대위도 지난 8일 회의를 소집하고 전당대회를 포함한 모든 일정에 변화가 없다는 뜻을 재확인, 전 변호사에 수용할 것을 주문했지만 전 변호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해촉에 이른 것이다.

또 태극기 부대 발언 등 '여과되지' 않은 발언을 쏟아내 내홍이 심화되자 김 비대위원장이 직접 나서 언행을 신중히할 것을 '경고'했지만 이 마저도 먹히지 않았다.

후임 인선착수..전대 로드맵 정상화
비대위는 전 변호사의 후임 인선을 즉각 추진키로 했다. 김 사무총장은 "해촉결정이 나자마자 새로운 외부인사에 대해 동의를 구하는 작업에 들어갔다"며 "당내 검증작업을 거치면 바로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당은 전 위원이 임명한 전주혜·이진곤·강성주 3명의 조강특위 외부위원들은 해촉하지 않을 방침이다. 전 변호사는 발끈했다.
그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당이 인적 쇄신을 못하겠다는 것이 근본원인"이라며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지 않으니까 해촉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병준 위원장이 특정인을 조강특위 위원에 넣어달라고 (명단을) 갖고 온 적도 있다"며 "모든 내막을 이야기하자면 한도 끝도 없다"고 주장, 추가 폭로를 시사했다.
전 변호사는 이르면 이번 주말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