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동영 "선거개혁 위해 의원 정수 360석 확대"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6 16:41

수정 2018.12.16 16:41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도개혁과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도개혁과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여야 5당이 합의한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답게 가려면 (의원 정수가) 360명 정도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300석 정원에서 20% 가량 의원 정수를 확대해야한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인근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우리 당 입장은 국회 예산을 20% 삭감하고 의원 숫자를 20% 늘리자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그 안(360명)은 정치개혁 공동행동안인데 평화당은 정책협약식을 통해 입장을 일치시켰다"고 깅조했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지난달 26일 정치개혁 공동행동과 합동 토론회에서 현행 의원 정수에서 20% 수준인 60명의 증원을 요구했었다.

앞서 여야 5당은 지난 15일 선거제 개편에 대해 합의하면서 현행 의원 정수를 10%(30명) 이내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합의했었다. 정 대표는 이보다 높은 수준의 의원 정수확대 방안을 주장한 셈이다.

정 대표는 국민들이 의원 정수 확대를 반대하는 데 대해서도 "의원 특권을 삭감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의원은 특권형에서 봉사형으로 바뀌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 내용의 진정성이 전달되면 줄여도 시원찮은 판에 의원 숫자 늘린다는 정서는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이번 달까지 정개특위 차원에서 안을 만들고, 남은 쟁점들은 각 당 지도부와 정치협상을 병행하겠다"고 했다.

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서는 "360석도 있고 300석도 있다. 이 의견을 다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여야가) 10%로 이야기를 한 것이지 구체적인 제도 설계에 의해 10%라고 결론을 낸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10% 라는 게 딱 정해진 합의라기보다 늘리자는 쪽과 늘리지 말자는 쪽을 절충해서 의원정수 확대를 논의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