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항공산업에 ICT 접목해 경쟁력 높인다

진행중 일본 불매운동에 동참 중인가요?

(~2021-01-26 23:59:00 종료)

fnSURVEY

경남도, 항공ICT 융합클러스터 조성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가져
항공ICT 분야 4대 전략 15개 중점과제 추진으로 항공산업 고도화 가속

항공산업에 ICT 접목해 경쟁력 높인다
경남도가 27일 도청에서 ‘항공ICT 융합클러스터 조성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중간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창원=오성택 기자】 경남도가 주력산업 중 하나인 항공산업에 ICT를 입혀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경남도는 27일 도청에서 산학연관 항공관련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항공ICT 융합클러스터 조성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중간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3월 산업연구원에 항공 ICT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항공분야 전문가 세미나·검토회의 및 의견수렴을 통해 4대 전략 15개 중점과제를 설정하고 과제별 세부내용을 구체화 시키는 중이다.

항공ICT 연구용역의 4대 전략은 △항공ICT 융합 클러스터 인프라 구축 △5대 분야 9개 핵심기술 자립화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네트워킹 등이다.

지난 2017년 7월 대통령의 국정과제 중 지역공약으로 채택된 항공ICT 연구용역은 사천·진주를 항공우주산업 메카로 육성한다는 비전에 따라 선진국에 대한 기술 의존도 및 기술격차 극복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책으로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에서 용역을 추진 중이다.

경남은 국내 항공산업 생산액(72.7%)·사업체수(62.6%)·종사자수(70.9%) 등에서 전국 수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상위 항공우주기업 대부분이 자리하고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천성봉 도 산업혁신국장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항공분야 지역공약인 항공ICT 융합클러스터 조성은 국가혁신클러스터 대표산업으로 큰 틀에서 정부기조와 맞닿아 있다”면서 “용역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실현가능한 과제로 예비타당성 기획보고서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항공ICT 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상반기 중 최종보고회 때 결과물을 토대로 경남도 항공산업 고도화를 가속화 시킬 계획이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