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소환불응 구은수 前 서울청장 체포…'불법사찰·정치관여 의혹'

뉴스1

입력 2019.05.10 09:03

수정 2019.05.10 10:00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 News1 이재명 기자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 News1 이재명 기자


경찰, 법원서 영장 발부받아 집행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박근혜정부 당시 정보경찰의 정치관여와 불법사찰 정황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여러 차례 소환조사에 불응한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해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10일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최근 구 전 청장 조사를 위해 출석요구에 불응한 사유로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았다. 구 전 청장은 영장발부 이후 스스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구 전 청장은 박근혜정부 시절인 2013년 12월~2014년 8월 청와대 정무수석실 사회안전비서관을 지낸 뒤 2015년 말까지 서울경찰청장을 지냈다.

이명박·박근혜정부 시기 정보경찰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경찰과 검찰은 각각 경찰 고위직을 소환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구 전 청장에 앞서 이철성 전 경찰청장도 입건했다.


검찰도 세 차례에 걸쳐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청 정보국은 정보경찰 조직을 이용해 2012~2016년 정부 여당에 비판적이거나 반대 입장을 보인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국가인권위원회 일부 위원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을 '좌파'로 규정하고 사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감시와 방해공작을 넘어 청와대에 좌파 활동가를 부각하는 여론전을 제안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박근혜 정부 첫 사회안전비서관을 지낸 강신명 전 경찰청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강 전 청장 조사를 마치는대로 신병처리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