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금리인하 압박·농민 지원책 준비… 장기전 준비하는 트럼프 [격화되는 무역전쟁]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15 17:10

수정 2019.05.15 20:57

'관망' 연준에 인하 재차 촉구
"중국이 안 사면 나라가 차액 보전"
핵심 지지층 농민에 거듭 약속..기업들 화웨이 통신장비 사용금지
이번주내 행정명령 서명 유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루이지애나주 방문길에 앞서 기자들과 백악관에서 만나 발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루이지애나주 방문길에 앞서 기자들과 백악관에서 만나 발언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 티격태격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기고 있고 늘 이긴다"며 낙관론을 폈다. 그러면서 중국과 아직은 무역합의에 이를 시기가 안됐음을 시사했다. 중국이 압박을 받은 끝에 미국에 유리한 협정을 맺을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또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농민들에 대한 지원을 재확인했고, 연방준비제도에는 금리인하를 또다시 압박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이 참호전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합의, 아직은 때가 아냐"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오전 트윗에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중국과 합의를 이루게 될 것"이라면서 "시진핑 주석에 대한 존경과 우정은 무한하지만 전에 그에게 수없이 말했던 것처럼 이는(무역합의) 반드시 미국에 위대한 합의가 돼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어떤 의미도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그렇지만 무역합의는 반드시 이루게 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트윗을 올린 뒤 백악관 야외에서 기자들에게 미국이 중국과 "사소한 일로 옥신각신하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합의는 "분명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2주 전까지만 해도 중국과 무역협상이 순조롭게 되고 있다고 말해왔지만 돌연 5일 폭풍 트윗을 통해 중국을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25%로 올리겠다고 위협했다.

중국을 밀어붙이기 위한 협상전략으로 보였던 관세인상 카드는 중국과 협상이 교착되면서 10일 2000억달러어치 중국 제품 관세율이 10%에서 25%로 뛰는 현실이 됐다. 이전과 달리 즉각 대응에 나서지 못하면서 이번에는 중국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우려해 미국에 보복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었지만 중국은 보란듯이 13일 미 제품 관세율을 25%로 전격 인상했다.

중국의 맞대응은 트럼프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기존 2000억달러어치 외에 중국 제품 3250억달러어치에 대해 추가로 25% 관세를 적용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서도 중국의 대응에 맞서 추가 관세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이날 다짐했다. 트럼프는 기자들에게 중국의 보복에 놀랐다면서 행정부가 앞으로도 관세대상 규모 확대 가능성을 '매우 강도 높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모든 중국 제품에 대한 25% 관세 카드는 여전히 살아 있음을 강조했다.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둔 트럼프는 다른 한편으로 자신의 핵심 지지층인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 중임을 확인했다.

양국 간 무역전쟁으로 곡물을 비롯해 상품 가격이 추락하고 수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트럼프는 정부가 수출 감소로 소득이 줄어든 농민들에게 소득보전을 해주겠다는 지난주 다짐을 이날 확인했다. 그는 "우리의 위대한 애국농민들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최대 수혜자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면서 "중국이 우리의 위대한 농산물들을 계속해서 사들이기를 기대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들의 나라가 그 차액을 보전해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또 연준에도 금리인하를 다시 촉구했다. 그는 중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인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얘기하면서 연준이 만약 "'게임'에 진짜로 참여한다면 게임은 끝난 셈이 될 것이며 우리가 이긴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이어 "어떤 경우이건 중국은 합의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연준의 점진적 기준금리 인상을 계속 비판해왔고, 연준이 올해 들어 관망세를 보이자 금리인하를 압박해왔다.

■中통신 전면 사용금지 행정명령

이런 가운데 대중국 압박전략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관청에서 중국 통신장비 사용을 막았던 미 정부는 이번엔 민간기업을 아우르는 모든 미 기업들이 중국 장비를 쓰지 못하게 막는 행정명령을 준비중이다. 미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으나 이번 조치는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노린 것으로 추정됐다. 미 언론은 14일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번주 안에 이 같은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파이낸셜타임스(FT)는 15일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 미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입법과 비슷한 효력으로 각종 법규의 근거가 되나 대통령이 바뀌면 취소될 수 있다.
이번 행정명령은 대통령에게 국가 비상사태에 대응해 상업 통제권을 주는 국제비상경제권한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미 기업들이 안보에 위협이 되는 기업에서 만든 통신장비를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