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오신환 임기시작, 3대 관전포인트…손학규·패스트트랙·정계개편

뉴스1

입력 2019.05.16 06:30

수정 2019.05.16 09:25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오신환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관영 전 원내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2019.5.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오신환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관영 전 원내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2019.5.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오신환 신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공식임기를 시작한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각 당 원내대표를 만나는 것으로 임기 첫날을 보낼 예정이다.

오 원내대표의 선출은 당안팎 주요 현안·이슈의 향방에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중대변수로 여겨진다.

바른미래당은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등 주요현안 추진에 중대 역할을 한 '캐스팅보트'다.


그만큼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패스트트랙 정국의 향방 또한 바른미래당의 행보에 따라 판가름 날 가능성이 높다.

손학규 지도부의 거취를 둘러싼 내홍, 한국당과의 보수통합 혹은 민주평화당과의 제3지대 구축 등 정계개편 문제 등도 바른미래당 원내지도부의 의중과 당내 논의·갈등 전개 양상에 따라 판가름 날 공산이 크다.

오 원내대표는 지난 4·3국회의원 보궐선거 참패 이후 손 대표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한 당내 바른정당계의 핵심인사로 분류된다.

또 패스트트랙 내홍 과정에서 손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강행에 반대 목소리를 가장 강하게 표명했던 인사이자, 김 원내대표로부터 사개특위 위원직을 강제로 박탈당한 당사자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손 대표에 대한 '퇴진론'이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이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오 원내대표와 권은희 의원 대신 바른미래당 사개특위 위원으로 보임된 바 있는 채이배·임재훈 의원은 지난 15일 오 원내대표 선출 직후 '오 원내대표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며 자진사퇴 의사를 표명하면서도 사보임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나서 이견이 표출되기도 했다.

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김 원내대표의 사보임 결정은 정당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불법적인 것이 아니라 국회법에서 정한 교섭단체 대표의원의 적법한 권한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혁과 사법개혁에 대한 4당 합의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정치적 결단이었다"고 밝혔다.

손 대표 퇴진 문제 또한 손 대표가 물러나지 않고 강대강 대치로 비화될 경우 당내 갈등이 재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오 원내대표는 선출 후 기자회견에서, 손 대표의 거취와 향후 지도체제에 대해 "김성식 후보가 말한 혁신위원회나, 비상대책위원회 등 어느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의원단 워크숍을 실시해 총의를 모아서 손 대표에게 충언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계개편 움직임은 더욱 복잡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우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부 바른정당계에서 보수통합 논의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원내지도부가 보수 노선을 강화하며 한국당과의 연대나 손 대표 사퇴 요구 등에 드라이브를 걸 경우, 당내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이 커지면 오히려 제3지대 논의가 가속화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오 원내대표가 16일 여야 원내지도부를 만나 어떠한 메시지를 던질지 주목된다.
오 원내대표가 이날 던지는 여야 파트너십과 주요 현안, 당내 상황에 대한 입장이 향후 원내지도부의 행보를 가늠할 잣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