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오신환 ''민주당은 사과하고, 한국당은 국회 복귀해야"

뉴시스

입력 2019.05.16 09:50

수정 2019.05.16 09:50

"이인영·나경원 원내대표에 교섭단체 회담 제안" "與 의원들 철없고, 청와대는 불난 집에 부채질" "남은 1년간 안 싸우고 생산적 정치 주도할 것"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박준호 문광호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복안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해) 사과하고 청와대는 1대1회담을 고려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도 조건없이 국회로 복귀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야 모두 한 걸음씩 물러서서 사태를 일단락 짓고 다음 진도로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정국을 거치면서 국회가 마비 상태이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서로 말꼬리 잡고 거친 언사를 주고 받으면서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지지층 결집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것 같은데 이런 정치가 낡은 정치"라고 꼬집었다.

이어 "각 당 원내대표가 선출된 지금이 여야 모두 출구전략을 찾을 때"라며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앞장서서 불을 꺼야 할 민주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을 자극하는 발언을 앞다퉈 하고 철없는 일들을 벌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개탄스럽다. 청와대도 5당이니 뭐니 하면서 불난집에 부채질하는 게 볼썽사납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국회로 돌아올 명분을 줘야 한다"며 청와대와 여당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면서 한국당을 향해서도 "패스트트랙 사태는 한국당이 협상에 임하지 않고 반대만 하며 시간을 끌었던 것도 있다"며 조속한 국회 복귀를 요구했다.


그는 "이인영 원내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교섭단체 대표 회담을 제안한다"며 "형식은 상관 없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밥 잘 사주는 누나라고 했으니까 이인영 원내대표는 맥주 한 잔 사주는 형님으로 자리를 만들어달라"고 했다.

이어 "영원히 안 볼 사이가 아니라면 허심탄회하게 각자 생각을 이야기 하고 의견을 조율하면 해법을 찾을 수 있다"며 "20대 국회를 돌아보면 2016년 총선이 끝나고 몇 달 지나지 않아 국정감사 도중 최순실 사태가 터졌고 탄핵, 대선, 대선 1년 뒤에 지방선거까지 3년 간 바람 잘 날 없고 큰 싸움만 있었다.
남은 1년은 안 싸우고 일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생산적 정치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pjh@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