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기밀 유출' 외교관 보안심사위 개최…"성실히 답하겠다"(종합)

뉴스1

입력 2019.05.27 20:40

수정 2019.05.27 20:40

© News1 안은나
© News1 안은나


이날 오후 보안심사위 개최…30일 징계위 회부될 듯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나혜윤 기자 =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는 주미대사관 외교관 A씨에 대한 외교부 보안심사위원회가 27일 오후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A씨는 이날 심사위에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위원회가 열리고 있으니 질문에 성실히 답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심사위에서 A씨로부터 직접 소명을 들은 뒤 징계 수위와 범위 등을 논의했다. 주미대사관에서 실시된 감사팀 조사 결과는 전일 서울 외교부 본부로 보고됐다.

외교부는 조세영 외교1차관의 주재로 열린 보안심사위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30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A씨에 대한 징계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A씨는 파면·해임·강등·정직 등 중징계를 피할 수 없다는 전망과 함께 다른 대사관 직원들도 해당 내용을 공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징계 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부 감찰 결과 전자 문서 수신 대상은 장관과 조윤제 대사, 정무과 직원 등이었는데 누군가 수신 대상이 아닌 의회과에 전송했고, 이를 받아 강효상 한국당 의원에게 다시 전달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사관 직원은 평소에도 기밀 공유란 명목으로 기밀을 돌려보는 일이 비일비재했다는 것인데, 이 지경이면 외교부는 보안 개념이 없는 것"이라며 "국익과 직결되는 통화 내용 유출은 국기문란 행위로, 관련자 전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A씨는 자신의 고등학교 선배인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3급 기밀인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을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차관은 이날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장관의 지침에 따라 온정이나 사적인 인연, 동정에 휩쓸리지 않고 엄정 처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엄정 대응'을 시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