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통화유출 K참사관측 "강효상 기자회견·'굴욕외교' 포장 상상도 못했다"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5.28 10:53

수정 2019.05.28 10:53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3급기밀인 한미정상간 통화가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통화 내용을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전한 주미대사관 K참사관측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이공은 28일 "K참사관이 의도를 가지고 강 의원과 수시로 접촉 및 공모해 기밀을 누설한 것은 오해"라면서 유출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강 의원과 친한 사이도 아니고 그에게 외교부 정책을 설명하던 과정에서 한미정상간 통화 내용을 유출한 잘못은 인정하지만 "참고만 하겠다"는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굴욕외교'로 포장되리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고 해명했다.

K참사관측은 "지난 8일 오전 11시30분경 강 의원이 보이스톡으로 연락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가능성을 단정적으로 부정했고, K참사관은 이를 바로잡기 위해 비공개를 전제로 특파원단에 알려진 사실·유추가능한 내용을 중심으로 방한 성사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하는 과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강 의원은 방한 성사 가능성을 부정하면서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무엇이냐'며 물었고 참고만 하겠다는 말에 정상간 통화요록의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설명하려했지만 시간에 쫓겨 실수로 일부 표현을 알려주게 됐다"면서 유출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K참사관측은 "(결과적으로 유출이 된 것에 대해) K참사관은 업무수행과정에서 분명 잘못을 저지른 점을 조사 초기부터 인정했고 이에 따른 징계와 책임을 달게 지려고 하고 있다"면서 "실무자로서 외교부 정책을 정확하게 알리려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K참사관은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설명을 했을 뿐 강 의원이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정쟁의 도구로 악용할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변호했다.


한편 K참사관측은 "강 의원과 K참사관은 대학시절 신입생 환영회·고교 동문회에서 한 두 차례 만났을 뿐 대학 졸업 이후 30년 동안 특별히 연락을 주고받은 일이 없고, 지난 2월 국회대표단이 방미했을 때 식사를 한 번 하고 통화를 몇 번 했던 것이 전부"라면서 K참사관이 강 의원과의 친분을 통해 의도적으로 기밀을 유출했다는 것을 부인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