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외교부, 與에 "'통화유출' 외교관, 강효상에 3건 유출" 보고

뉴시스

입력 2019.05.28 18:30

수정 2019.05.28 18:30

긴급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개최…강경화는 일정상 불참 K씨, 강효상에 지난 3, 4월 두 차례 더 외교기밀 유출해 李 "황교안, 사과해야…강효상 비호에 한국당 관여 의심" 원혜영 "누가 진정한 한미동맹 방해자인지 스스로 입증"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 통화내용 유출 논란과 황교안 대표의 군사합의 무효 선언 발언을 놓고 한국당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를 열고 외교부와 국방부로부터 현안에 대한 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조정식 정책위의장, 원혜영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의장, 안규백 수석부의장, 민홍철 부의장, 이수혁 부의장 등과 정부에서 조세형 외교부1차관과 박재민 국방부차관이 참석했다. 애초 참석 예정이었던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을지태극연습 훈련 일정으로 불참했다.

외교부는 비공개 회의에서 주미대사관 소속 공사참사관 K씨가 강 의원에게 총 3건의 외교기밀을 유출했다고 보고한 것으로 참석자는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외교부 조사 결과 K 참사관이 강 의원에게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 유출뿐만 아니라 나머지 두건도 유출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나머지 두 건은 지난 3월 정의용 실장과 볼턴 안보보좌관과의 만남이 무산된 경위와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 의전 등 실무협의 내용으로 밝혀졌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정 동반자이자 제1야당인 한국당이 눈앞의 이익을 쫓느라 국가안보를 위협하고 국기문란을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 사안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대책 마련을 위해 긴급하게 회의를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제가 지난주 황 대표에게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분이 말씀을 삼가달라고 부탁드렸는데 또 다시 군은 정부, 국방부와 입장이 달라야한다며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발언을 했다"며 "민주주의 국가는 군대가 국민이 선출한 정부와 다른 입장을 가져서는 절대 안 된다. 황 대표는 본인 발언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정말로 숙고해야 한다. 국민에게 사과하고 발언을 당장 취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이어 "또 강효상 의원은 개인의 영달 위해 한미동맹까지 정쟁의 도구로 삼았다. 지금 한국당이 강 의원을 비호하는 입장을 내놓은 것을 보면 개인일탈이 아니라 제1야당이 관여한 행위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대표는 "국익을 수호해야 할 외교관을 이용해 정부에 대한 무분별 비방 활용 행위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 사익을 위해 국가기밀을 악용하고 당리당략을 위해 국가조직을 동원하는 국정농단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단호히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원혜영 의장 역시 "강 의원의 외교 기밀 유출은 정말 충격적이다. 입만 열면 한미동맹의 중요성 부르짖던 한국당이 엄청난 일을 저지른 강 의원을 싸고도는 건 그간 보여 준 모습이 모두 다 국민을 기만하기 위한 것이었음이 드러났다"며 "누가 진정한 한미동맹 방해자인지 스스로 입증했다"고 일갈했다.

원 의장은 "한국당은 분노한 국민 앞에 조속히 사과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여당은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해 만에 하나 외교적 위기, 안보 위협이 더 이상 확산되는 일 없게끔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안규백 수석부의장은 "대한민국 안보를 훼손하고 국군 명예를 나락으로 추락시키는 참담하고 무도한 행위는 이제 멈춰야 한다. 대한민국이 존재해야 한국당이 있고, 국군이 존재해야 당신들의 자유가 있으며 국회가 바로 선 뒤에야 제 1야당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부의장은 "한국당에 경고한다. 국가안보는 물론 보수의 근본 가치마저 내팽개친 당신들의 정치에 국민이 심판하고 역사가 준엄한 평가를 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지난 과오에 대해 반성해 국민이 준 제1당 지위에 마땅한 행동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강 의장의 기밀유출에 대해 엄정한 진상조사는 물론 기밀유출의 목적과 과정, 배후에 대해 사법당국의 철저한 신속 수사를 촉구한다"고 검찰에 요청했다.

lj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