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의병과 불매운동..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오늘]

정호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7.20 11:59

수정 2019.07.20 14:14

조선물산장려운동 등 일본 불매운동 반복된 역사
국민 10명 중 7명 "불매운동 참여할 것"
부정적인 시선도.. "효과 없이 국민 감정만 악화"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8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유니클로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정권 규탄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9.07.18. ppkj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8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유니클로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정권 규탄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있다. 2019.07.18. ppkj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112년 전의 오늘, 1907년 7월 20일은 일제가 헤이그 특사 건을 빌미로 고종을 퇴위시키고 순종을 왕좌에 앉힌 ‘고종 양위 사건’이 발생한 날이다. 고종 강제 퇴위 이후 조선의 민초들은 해산 군인과 함께 무기를 집어 들고 의병 운동에 나섰다. 우리 역사는 이를 ‘정미의병’이라고 기록했다.

10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오늘, 한국과 일본은 여전히 총성 없는 전쟁 중이다.
지난 18일 조국 민정수석은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해 “대한민국의 의사와 무관하게 경제 전쟁이 발발했다”고 밝혔다.

오늘날 우리 국민들은 총칼 대신 키보드를 집어들었다. 네티즌들은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며 일본 브랜드 상품 불매와 일본 여행 취소 등 '일본 불매운동'에 나서고 있다.

■ 조선물산장려운동, 일본담배 퇴출운동 등 반복된 '일본제품 불매운동' 역사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일본 상품 불매운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초의 불매운동은 지금으로부터 약 10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1923년 일제강점기 당시 민족지도자들은 ‘민족기업 육성’을 기치로 ‘조선물산장려운동’을 추진했다. ‘우리 살림 우리 것으로’, ‘토착품 애용’ 등의 슬로건을 내건 이 운동은 평양,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으로 확산됐다. 물산장려운동은 점차 확산되는 듯 했으나 일제의 분열공작과 탄압으로 결국 유야무야 됐다.

1965년 한일회담 시작 이후로도 일본 불매운동은 몇 차례 있어왔다.

지난 1995년 일본담배 퇴출운동, 2001년 일본 역사교과서 논란, 2005년 시마네현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2013년 아베 정부의 다케시마의 날 행사 일본정부 관계자 파견 등 한일 관계가 악화될 때마다 "일본 상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다만 해당 운동들은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단발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불매운동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이러한 과거에 기반한다.

오카자키 유니클로 CFO는 지난 11일 “한국에서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 JB 프레스 등도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반복적으로 일어났다. 반복적으로 일어났다는 것은 ‘효과가 없었다’거나 ‘계속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결국 수시로 금연이나 다이어트 선언을 반복하는 것과 같다”고 전했다.

■ 국민 10명 중 7명, “일본 불매운동 참여할 것”

[사진=노노재팬 캡쳐] /사진=fnDB
[사진=노노재팬 캡쳐] /사진=fnDB

하지만 이번 불매운동은 단기적인 움직임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화 됐을 뿐 아니라 대체품을 물색하는 등 치밀하게 운동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지난 15일 한 라디오를 통해 "여러 일본 기업인들은 인터뷰에 응하며 부메랑 효과를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일본 언론은 이번 불매운동을 과거 사례와 비교하며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이번 불매운동은 위로부터가 아닌 자발적으로 풀뿌리 운동처럼 번지고 있는데 아직은 일본이 이를 감지를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실제로 일본 불매운동 사이트 ‘노노재팬’에는 일본 브랜드 상품 60여종과 함께 대체 상품들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 있다. 이는 네티즌들이 자체적으로 일본 상품과 대체품을 편집하며 만들어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불매운동의 규모 역시 이전과 다른 모양새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17일 전국 성인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실태를 조사한 결과,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54.6%에 달했다. 이는 지난주보다 6.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향후 참여 의사를 나타낸 응답자는 10명 중 7명에 달하는 66.0%로 나타났다. 향후 불참하겠다는 응답자는 28.0%였다.

■ 반일 대책에 부정적인 시선도.. “효과 없이 국민 감정만 악화”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사진=뉴스1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사진=뉴스1

반면 불매운동과 같은 반일 대책에 부정적인 시선을 표하는 이들도 있다.

신각수 전 주일대사는 지난 19일 “최근 정부가 '의병 활동','이순신','국채보상운동','죽창가' 등을 거론하며 반일여론을 부추기는 것은 별다른 효과도 없이 양국 국민감정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사태의 확산을 우선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1965년 청구권협정을 존중할 것이라는 점을 선언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17일 한국당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대책 없는 반일 감정팔이 대책만 쏟아낼 경우 외교∙안보위기까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을 문 대통령은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며 “한일관계가 역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데, 문제는 양국 관계가 나빠질수록 우리 국민과 기업이 입는 피해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커진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또 일각에서는 불매운동이 무고한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다고도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일부 국내 토종기업들 중 일본식 사명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불매운동의 불똥이 튈까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카시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다이치는 1981년 설립된 국내기업이다.
이후 2005년 일본과 기술 제휴를 맺는 과정에서 사명을 제일산업에서 다이치로 변경했다. 면도기로 유명한 도루코 역시 1955년 동양 경금속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토종기업이다.
도루코는 1961년부터 판매된 ‘도루코’ 상품이 유명해지자 1971년 아예 사명을 현재의 ‘도루코’로 변경했다.

#오늘 #의병 #불매운동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