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양시의회 여야, 윤리특위 구성 갈등 증폭

뉴시스

입력 2019.07.29 14:29

수정 2019.07.29 18:11

뉴시스 자료사진.
뉴시스 자료사진.
【고양=뉴시스】이경환 기자 = 경기 고양시의회가 최근 음주운전과 막말 논란을 빚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징계를 위한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구성안을 놓고 여야가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달 민주당의 시정질문 거부로 빚어진 보이콧 사태가 또 다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낳고 있다.

29일 고양시의회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22일 김서현 의원의 징계를 위해 윤리특위 구성안을 단독으로 제출했다.

통상적으로 야당과 일정 등을 공유해야 하는 윤리특위를 민주당이 협의 없이 단독으로 제출하면서 윤리특위의 구성과 앞으로의 일정 등도 독단적으로 해나갈 가능성이 커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즉각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한국당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은 자당 의원들을 감싸기 위한 꼼수로 윤리특위 구성안을 단독으로 제출하는 등 시민을 무시하고 고양시의회를 마음대로 농락하고자 하는 후안무치의 폭거를 서슴치 않고 있다"며 "특히 김 의원은 지난 10일 음주운전도 모자라 술 냄새를 풍기며 시정질문을 하고 강 의원은 시민에게 막말을 하다 검찰에 고발까지 됐는데 민주당은 다수의 논리로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강 의원과 김 의원을 함께 윤리특위에 회부하기 위한 징계안을 제출했다"며 "이번에도 윤리특위 구성안을 결재하지 않거나 부결시킨다면 결고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고양 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 정연우 의원은 "민주당은 강 의원과 김 의원을 같은 윤리특위에 올리자는 제안 마저 거부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이런 식의 독단적인 태도를 일관한다면 한국당은 또 다시 본회의 보이콧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 논의 중인 사안으로 정확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lk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