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나경원, 與 청문회 일정 고심에 "번복하면 국민에 대한 약속 위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27 11:14

수정 2019.08.27 11:14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7차 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여상규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7차 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여상규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여당이 결론을 내지 못하는 것과 관련, "번복하면 국회와 국민에 대한 약속위반이라고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내달 2~3일 이틀간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개최에 대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들이 합의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강력반발하면서 청문회 일정 합의 여부는 미지수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TF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정에 대해 대답하지 않겠지만 합의한 부분은 청문회를 3일간 하는 것도 아닌 이틀을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 관련 학교와 사모펀드, 병원 등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법무부장관으로 지명된 후보가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께선 후보자를 임명할 생각을 거둬야 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수사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법무부장관으로 임명되면 (조 후보자가) 수사를 방해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된다고 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부르짖던 사법개혁도 할 수 없는 처지 아닌가. 본인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단순 검찰 수사를 넘어 특검으로 확대할 필요성을 강조한 나 원내대표는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두가지 의도가 다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일단 수사가 제대로 되는지 지켜보겠다"며 "결국 이 사건은 특검으로 갈 수 밖에 없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