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9월 6일 백트(Bakkt) 서비스 가동...‘비트코인 커스터디’ 경쟁 본격화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02 15:46

수정 2019.09.02 15:46

백트, 23일 비트코인 선물 거래 출시 이전에 ‘웨어하우스’ 가동 삼성전자, 카카오 등 IT기업도 단말‧플랫폼으로 월렛 경쟁 시동

세계 최대 증권거래소 그룹 ICE(인터콘티넨탈익스체인지) 자회사 백트(Bakkt)가 오는 6일부터 비트코인(BTC)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백트 웨어하우스’를 가동하면서, ‘디지털 자산(암호자산) 커스터디(Custody·3자 수탁형태 보관‧관리)’ 시장 경쟁의 닻을 올린다.


골드만삭스와 피델리티 등 전통 금융회사를 비롯해 코인베이스 등 유력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커스터디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가운데 미국 월가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ICE 역시 백트를 통해 비트코인 커스터디 시장 선점을 본격화한 것이란 분석이다.


9월 6일 백트(Bakkt) 서비스 가동...‘비트코인 커스터디’ 경쟁 본격화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백트는 오는 23일 비트코인 선물 거래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뉴욕주 금융감독청(NYDFS) 등 정책 당국이 제시한 모든 감독 기준을 갖춘 백트 웨어하우스를 먼저 가동할 예정이다. 기관투자자들이 현금 대신 비트코인이 오가는 실물인수도 방식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상품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비트코인(BTC)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보관소(웨어하우스)를 지원한다는 게 백트 측 설명이다.


백트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백트 웨어하우스는 일일 및 월간 비트코인(BTC) 선물상품 출시 준비를 위해 오는 6일 안전한 저장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백트 웨어하우스는 전통 금융 수준의 인프라를 통해 규제 명확성과 보안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최근 KB국민은행 등 시중은행을 비롯해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 등 플랫폼 업체들도 커스터디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 백트와 미국 규제 당국의 움직임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앞서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자체 암호화폐 지갑 ‘클립’과 관련, “카카오톡 안에서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는 지갑 서비스 ‘클립’을 올 4‧4분기에 정식 오픈할 예정”이라며 “클립은 향후 2년 내 블록체인 ‘킬러 클라이언트(경쟁 우위 서비스)’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블록체인‧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카카오 역시 비트고(Bitgo)와 같은 암호화폐 지갑 플랫폼 기반 커스터디를 모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복수의 블록체인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S10 등 자사 전략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비트코인(BTC)으로 확대한 것처럼, 백트 커스터디를 기점으로 모든 모바일 지갑은 비트코인 자산 관리에 주력할 것”이라며 “동시에 대형 금융사를 중심으로 커스터디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크립토 금융시장에 신뢰도를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