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태풍 '타파' 부산 강타… 주택붕괴·사망사고 등 피해 속출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2 17:54

수정 2019.09.22 17:54

부산서 주택 붕괴 70대女 숨져
행안부, 긴급 대책 회의 개최
17호 태풍 '타파'가 북상 중인 22일 부산지역에 태풍경보가 발령된 가운데 해운대구 벡스코 인근에서 한 시민이 거센 바람에 놓친 우산이 날아가고 있다. 뉴시스
17호 태풍 '타파'가 북상 중인 22일 부산지역에 태풍경보가 발령된 가운데 해운대구 벡스코 인근에서 한 시민이 거센 바람에 놓친 우산이 날아가고 있다. 뉴시스
초속 50m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17호 태풍 '타파'가 부산을 강타해 큰 피해를 낳았다.

태풍 '타파(TAPAH)'의 영향으로 부산 시내 한 주택 일부가 무너지면서 70대 여성이 사망했다.

지난 21일 오후 10시 26분께 부산 진구 부전동의 한 주택 중 일부가 무너졌다. 이 사고로 A씨(72·여)가 숨졌다.


이날 해당 주택 옆 한 가게 직원은 "밖에서 '쿵'하는 소리가 들려 나가보니 건물이 무너져 내렸다"라고 112에 신고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주변을 통제하고 수색하던 중 22일 오전 7시 45분께 1층 잔해에서 A씨로 추정되는 사망자를 발견했다.

해당 건물은 지어진 지 40년이 넘은 2층 규모의 주택으로, 건물을 받치고 있던 콘크리트 기둥이 넘어지면서 건물의 4분의 1 정도가 붕괴됐다.

소방당국은 발견된 사망자를 인근 병원으로 옮겼으며 정확한 인적사항과 붕괴원인 등을 확인하고 있다.

22일 부산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기준 부산지역 대표지점인 중구 대청동 관측소는 태풍 '타파'로 인해 49㎜의 비가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부산 기장군 75.5㎜, 금정구 74㎜, 해운대 64㎜, 사상구 46㎜, 북구 42.5㎜, 동래구 26㎜로 나타나는 등 누적강수량은 지역별로 편차를 보였다.

부산지역은 오는 23일 새벽까지 100~250㎜의 비가 더 올 것으로 예보됐으나 많은 곳은 400㎜ 이상의 물폭탄이 쏟아질 것으로 관측됐다.

태풍 '타파'는 22일 오후 9시 부산에 최근접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측했다.

이날 부산 북항은 최대순간풍속 초속 27.7m, 남항은 초속 24.3m를 기록했다. 초속 20m 이상의 강풍이 불면 쓰고 있는 우산이 무용지물이 되고 제대로 걸을 수도 없는 수준이다.

태풍 '타파'는 22일 오전 6시기준 제주 서귀포 남쪽 약 330km 인근 해상에서 중심기압 970hPa, 시속 126km의 강한 중형급 규모를 유지한 채 부산으로 다가오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부산 해운대 인근 고층빌딩 사이 주변에서 바람이 초속 5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어 시설물 피해나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며 "강풍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조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17호 태풍 '타파' 북상에 대비해 22일 오전 9시 30분 부산시가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전 실·국·본부장을 비롯해 16개 구·군 부단체장과 부산시교육청, 제53보병사단, 부산지방경찰청,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한전 부산울산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거돈 시장은 "이번 17호 태풍 타파의 위력이 아주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며 "재난 발생때 유관기관과의 협조가 가장 중요한 만큼 모든 기관이 힘을 모아 대응해나가자"고 당부했다.

오 시장은 "부산이 태풍의 직접영향권에 들면서 침수 피해와 해일 등으로 주민대피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대피시설에 대한 총괄적인 점검도 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한 뒤 "부시장이었던 시절, 태풍 매미 때도 사전에 주민과 차량 등을 대피시켜 인명 피해가 없었다. 이번에도 태풍 소식에 촉각을 기울인다면 긴급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은 22일 낮부터 태풍의 직접영향권에 들어 호우에 따른 침수와 강풍에 의한 시설물 피해, 해안가 월파 등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오 시장은 "주택·공사장·산지 등 안전 위험요소가 있는 곳은 다시 한 번 현장을 점검 해달라"고 주문하며 "태풍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전행정력을 동원해 대응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산시는 지난 20일부터 재해우려지역과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사전에 점검하고 시설물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시 지역담당관 206명과 구·군 관계자를 급파해 현장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지난 21일 오전부터는 태풍 대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행정부시장이 주재하는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태풍 북상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제 오후 1시부로는 비상단계를 2단계로 격상해 2000여명의 공무원이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부산시 관계자는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면서 많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날아갈 만한 물건은 미리 결박하거나 실내로 이동시키고 하천둔치 주차장의 차량은 미리 높은 곳으로 이동시켜줄 것"을 당부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