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조국 사퇴 촛불' 대학생들 "국민들이 이뤄낸 결과"(종합)

뉴스1

입력 2019.10.14 17:30

수정 2019.10.14 17:30

'전국대학생연합조국규탄촛불행동위원회'(전대연)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 도로에서 '조국 사퇴를 위한 전국 대학생연합 촛불집회'를 여는 가운데 무대 뒷편으로 '조국을 구속하라'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2019.10.1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전국대학생연합조국규탄촛불행동위원회'(전대연)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앞 도로에서 '조국 사퇴를 위한 전국 대학생연합 촛불집회'를 여는 가운데 무대 뒷편으로 '조국을 구속하라'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2019.10.1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규탄 촛불집회를 주도해온 대학생들이 내부 진통을 겪는 가운데서도 조 장관 사퇴에 대해 "국민 모두가 이뤄낸 결과"라면서도 "관련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대 학내와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해온 서울대집회추진위원회는 14일 "조 장관은 스스로 검찰 개혁의 불쏘시개로서의 역할은 끝났다고 했지만, 그의 법무부장관 취임으로 촉발된 국민의 공정과 정의에 대한 열의는 이제 막 타오르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 사태로 밝혀진 정권 차원의 옹호, 수사에 대한 압박 등의 작태는 정권 자체가 공정과 정의라는 이념과 거리가 멀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조 장관은 사퇴가 아니라, 파면돼야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수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무수한 궤변으로 임명하고 옹호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임명권자의 책임있는 자세를 원한다"며 "그가 연루된 불공정과 특혜 역시 철저히 조사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국 교수의 학교 복귀 정당성 역시 엄밀히 검토돼야한다"고 촉구했다.

대학 연합 촛불집회를 개최해온 전국대학생연합조국규탄촛불행동위원회(전대연) 기존 집행부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는 싸웠고 정의는 승리했다"며 "우리의 열정과 진실로 조국은 법무부장관직을 사퇴했다"고 자평했다.

이들은 "그러나 우리의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며 "조국을 법무부장관 직에 올린 모든 책임권을 가진 자들을 상대로 싸울 것이며, 우리의 부르짖음에 끝까지 방관으로 일관한 문재인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국이 응당한 처벌을 받을 때까지,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이름으로 내려올 때까지 함께 싸워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13일 새로 구성된 집행부는 조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쏟아지는 불법·비리의혹에도 불구하고 조 장관 임명을 강행했고, 결국 학생들이 직접 촛불을 들고 일어났다"며 "조국 일가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에 대한 분노로 시작된 전대연은 임명권자로서 지속적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문 대통령에게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회주의로부터의 전향 여부 질문에 대해 '대답할 수 없다'며 사회주의자임을 자인한 조국을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한 정치적 의도는 무엇이냐"며 "대통령의 답을 들을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Δ조국일가의 부정부패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 Δ정부여당의 수사개입 중단 촉구 Δ대통령의 응답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대연은 학내에서 조 장관 규탄 집회를 개최했던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 주도로 결성된 단체로 10여개 대학교 학생들이 집행부에 동참했다. 전대연은 지난 3일과 12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조 장관 파면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지난 13일 자체투표를 통해 전대연의 전직 대표 장모씨 등 7명이 집행부에서 방출됐으며 주모씨를 대표로 하는 새 집행부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새 집행부는 공지를 통해 "기존 집행부원들이 독단적으로 행동하고, 특정 정치단체를 끌어들여 순수한 대학생의 집회를 훼손하려 했다"며 "이들은 사적 욕심을 위해 집행부의 3차 단장 선출 투표를 거부하며 온갖 욕설과 비방 글을 남기다가 퇴출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기존 집행부원들은 "현 집행부원들이 일방적으로 집회 단장 투표를 진행했다"며 "유권자와 선거 마감시간을 임의로 정해놓고, 민주적 절차에 의해 정당하게 집행부가 구성됐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새 집행부를 주도하는 인원들이야 말로 특정 정치세력과 연결돼있었다"며 허위사실 유포, 월권,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조치하겠다고 맞섰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