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박원순 "교통공사 조직적 채용비리 없었다"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4 18:49

수정 2019.10.14 18:49

행안위 서울시 국감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1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예상대로 교통공사 채용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를 놓고 야당의원들과 박원순 시장간에 치열한 설전이 오갔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서울시가 교통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일부에 불복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정비 차량 운전면허가 없는 직원을 채용한 것 등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며 포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일부 개인의 일탈은 인정하지만, 조직적인 채용비리는 없었다"며 "정비차량 직원들 중에는 직접 차량을 운전하지 않는 보조 인력들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이들의 경우 면허가 없어도 채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도 "감사원이 교통공사 채용과 관련 친인척 관계를 조사한 대상중 2촌 이내 친인척 관계가 121명, 63% 나 됐다"며 "우리 사회가 가장 분노하는 부분이 바로 이런 친인척간 고용 세습"이라고 질책했다.


박 시장은 "감사원 결과를 자세히 보면 친인척비리가 없었다고 증명된 것인데, 다만 두사람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구의역 사고 대책으로 진행한 위탁업체 직원들에 대한 무기계약직 직고용시에 (위탁업체내에)친인척 관계가 있는 사람이 15명이었다"며 "이중 심사를 통해 부적절한 6명을 배제시키고, 나머지 6명만 전환 시켰는데, 감사원 조사에서 이중 일부에서 문제가 나타난 것"이라고 맞섰다.

안 의원은 특히 최근 박 시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언급하며 지지의사를 밝힌 배경을 따졌다.

박 시장은 "사법 개혁과 공직지 비리 수사처는 내가 과거 시민단체 시절 제안했던 일이기도 하다.
이런 것들이 이제는 실현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말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제로페이의 사용실적 등을 놓고 효용성 등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박 시장은 "신용카드가 자리 잡기 까지 무려 40년에 걸렸는데, 제로페이는 아직 1년도 안됐다"며 "너무 빨리 성공여부를 판단하려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