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워런으로 판 뒤집힌 美 민주 대선 경선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6 16:06

수정 2019.10.16 16:06

트럼프 탄핵 적극 지지, 시리아 철군 반대 한 목소리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 Senator Bernie Sanders, former Vice President Joe Biden and Senator Elizabeth Warren debate during the fourth U.S.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s 2020 election debate in Westerville, Ohio, U.S., October 15, 2019. REUTERS/Shannon Stapleton TPX IMAGES OF THE DAY /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 Senator Bernie Sanders, former Vice President Joe Biden and Senator Elizabeth Warren debate during the fourth U.S.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s 2020 election debate in Westerville, Ohio, U.S., October 15, 2019. REUTERS/Shannon Stapleton TPX IMAGES OF THE DAY /REUTERS/뉴스1 /사진=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미국 민주당 2020 대통령 선거 경선 구도도 바꿔놓았다. 그간 여론조사 1위를 기록해 온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최근 엘리자베스 워런 매사추세츠주 상원의원에게 밀리면서 워런의 정책에 대한 검증도 이어졌다.

CNN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저녁 8시 오하이오주 웨스턴빌에서 진행된 제4차 TV 토론회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과 워런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 버몬트주 상원의원 등 12명의 후보들은 3시간 동안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과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서의 미군 철수, 건강 보험 문제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의 최대 화두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였다. 대통령 탄핵 조사 후 처음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이에 대해 한목소리로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바이든 후보는 "탄핵을 제외한 다른 선택지는 없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제기한 자신의 아들 헌터 바이든의 우크라이나 사업 부정 이익 의혹과 관련해서 "아들도 나도 잘못한 것은 없으며 오히려 이번 스캔들은 트럼프 자신의 부패에 관한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워런 후보도 "누구든 법을 따라야 한다"며 탄핵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 참가한 후보들은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서도 탄핵 추진에 동참해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피트 부티지지 사우스밴드 시장은 "공화당원들이 자신들의 가치에 대해 모욕적인 행동을 하는 대통령을 용인하는 것은 실수"라고 주장했다.

반면 상원에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이 부결될 것이 뻔한 상황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툴시 가바드 하와이주 하원의원은 "하원에서 탄핵을 의결해도 상원은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시키지 않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무죄 방면됐다고 느낄 것이며 그것은 이 나라의 분열을 더 심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날 토론에서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미군 철수 결정 및 터키의 시리아 북부 쿠르드 자치구에 대한 공격 방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거셌다. 에이미 클로버샤 미네소타주 상원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가장 먼저 언급하면서 "쿠르드족을 학살하도록 방치하는 것이 어떻게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쿠르드족을 팔아 넘겼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는 워런 상원의원의 '전국민 의료보험제도' 도입 정책이 집중 타깃이 되기도 했다. 일부 후보들은 전국민 의료보험이 도입될 경우 중산층의 세금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부티지지 후보는 "워런은 민간 보험제도를 다 없애고 모든 사람에게 저렴한 공적 보험을 제공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클로버샤 상원의원도 "워런의 의료보험제도는 지금보다 낮은 의료비를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결국 중산층의 세금 부과를 가중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워런 상원의원은 "중산층에게 의료보험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은 사회복지 혜택의 확대가 더욱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