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李총리 앞세운 한일관계 복원 우려…지소미아 재연장 반대"

뉴스1

입력 2019.10.23 11:13

수정 2019.10.23 11:13

아베규탄시민행동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를 예정대로 종료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2019.10.23/뉴스1 © News1
아베규탄시민행동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를 예정대로 종료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2019.10.23/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일본에서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행사에 참석하고 24일에는 아베 총리와의 면담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본 불매운동에 앞장섰던 시민단체는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를 예정대로 종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규탄시민행동(시민행동)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한일관계 복원 시도에 깊은 의문과 우려를 표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한일관계 복원을 시도하고, 수출규제와 강제동원 문제에 절충안을 제시하면서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억지 화해'를 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행동은 "그동안 이 총리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재연장을 맞바꾸는 안을 공개적으로 제기해 왔다"며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전범기업의 배상 문제에서도 우리 기업과 정부를 배상주체에 포함시키는 타협안을 제시해 국민의 우려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출규제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교환하고, 강제동원 문제에 관한 대법원 판결의 취지를 훼손하는 타협안으로 한일관계를 복원할 생각이었다면 박근혜 정권과 양승태 대법원의 판결 지연을 사법농단이라 규정할 이유도 없었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일본에 다시는 지지 않겠다'고 한 발언이 정치적 지지를 얻기 위한 보여주기는 아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국민 누구도 원치 않는 일본과의 군사동맹으로 가는 첫 수순"이라며 "동북아 평화에 위협이 된다는 점에서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굴욕적 타협에 불과한 한일관계 복원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진정으로 반성·사과·배상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한 '새로운 한일관계'를 원한다"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예정대로 종료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오는 26일 오후 6시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자리 소녀상 앞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