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문희상 국회의장 “징용문제, 韓여론 납득할 법안 발의 준비중”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4 10:12

수정 2019.11.04 10:12

日 아사히 신문, 文의장 인터뷰 보도
문 의장 “한·일 문제는 마음의 문제”
지소미아 종료 다가온 긴박한 한일관계
문희상 국회의장 /사진=뉴시스
문희상 국회의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제6차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정상회의 참석 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내 여론이 납득할 만한 지원 법안을 만들어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3일 문 의장의 발언을 이 같이 밝히면서 그가 구체적 법안의 내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일본의 반응을 보고 국회에 제출할 것인지를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문 의장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10월 우리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기업이 배상하라고 한 판결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따를 수밖에 없어 움직이기 쉽지 않아 방안을 만들기 쉽지 않겠지만 정치가라면 움직일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 의장은 한일관계 문제는 역사와 법률, 경제, 안보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고 설명하면서 “나는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상끼리 만나 마음의 문제를 둘러싼 분위기를 바꾼다면 불매운동 등 문제도 풀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위안부 문제 역시 마음의 문제라고 보면서 “일본으로부터 마음이 담긴 사죄의 말이 하나라도 있으면 해결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피해자 마음 속의 한을 풀어주는게 문제 해결의 첩경이라는 것이다.

그는 지난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일본 총리가 발표했던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거론하면서 “한·일 정상이 정상회담을 열어 새로운 선언을 하기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정치적 결단과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문 의장이 일본 매체와 나눈 대화는 역시 한·일 갈등 문제를 풀기 위한 움직임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동안 일본의 일방적인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한국 배제 등 강경책에 맞대응했던 것과는 온도차가 달라진 셈이다.

한·일 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만료가 오는 22일로 다가왔고, 미국도 우리 정부에 지소미아 연장 종료를 철회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정부와 의회 역시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강제징용 문제의 경우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양국 간 시각차는 아직도 극명하고, 위안부 문제 역시 현 시점에서 일본의 전향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