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北, 자체 금강산관광 역부족...남측과 협력이 최선"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05 16:43

수정 2019.11.05 16:43

"자본, 마케팅, 운영 등 부족...중국 관광객만으론 한계"
개별관광-해외관광객 주선 등 새로운 사업모델 제시해야
[파이낸셜뉴스] 남북관계·관광 전문가들은 북한이 독자적으로 금강산 관광사업을 진행하는데는 자본, 운영 등에서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 관광사업을 키우려는 북한에게 달라진 환경에 맞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창의적 해법'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강산 관광 주도권 쥐려는 것"
5일 통일연구원 주최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창의적 해법은 무엇인가?' 정책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시설 철거지시는 남북경협의 판을 다시 짜면서 독자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하려는 다양한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이 금강산관광을 주도하고 나아가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 개념으로 확대개발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면서 "실제로 갈마해안관광지구의 경우 호텔 16개, 콘도미니엄 28개 등 세계적 규모로 개발중이어서 금강산 시설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라고 말했다.

김한규 한국관광공사 한반도관광센터 차장은 "단기적으로 연내 금강산 관광 재개 무산과 남측의 역할에 대한 신뢰가 깨진 것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장기적으로는 남측에 특혜를 줬던 금강산 지구를 '정상'으로 환원해 개발하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북한이 이른 시일내 기존 입장을 바꾸기 보다 금강산 관광의 주도권을 쥐는 사업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됐다.
마시령 스키장에서 양덕군 온천관광지구까지 관광벨트를 만들었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중국 관광객까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상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측은 자신들의 이익이 최대화되는 거버넌스 변경과 김 위원장의 지시대로 조만간 새로운 종합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관광객 유치에도 1시장을 중국, 우리국민과 미주 관광객을 2차시장으로 하면서 소비 역량이 있는 북한 주민도 유치대상으로 포함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5일 통일연구원 주최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창의적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
5일 통일연구원 주최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금강산 관광, 창의적 해법은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
■"독자 사업 한계…'남측과 협력이 최선' 부각시켜야"
다만 이같은 북한의 자체 개발계획은 한계점이 분명한 것으로 진단했다. 특히 중국 저가 관광객 만으로는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관광지구의 사업성을 맞추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상태 선임연구위원은 "갈마해안관광지구 등은 단순한 시설물 건립 이후 수준이고 인테리어, 시장파악, 마케팅, 관리 등에서 외부의 도움이 상당히 요구된다"면서 "우리정부가 얼마나 명분있고 실행력이 담보된 대안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느냐에 따라 변화할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말했다.

SK경제연구소 관계자도 "북한의 관광지구 개발에서 취약한 부분은 철도, 도로, 통신 등 대규모 자본과 기술이 투입돼야 하는 인프라 건설 부문"이라며 "외부의 지원과 협력이 요구되는 부문에서 남북경협의 가능성이 크고 북한으로서도 남한과의 협력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장은 "김정은 위원장은 대규모 관광단지가 남측 관광객 없이는 미래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 현대 자산을 일방적으로 철거하면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북한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담대한 발상의 진전과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별관광·외국인 한반도 관광 등 해법으로
전문가들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의도를 감안해 큰 틀의 제안을 내놔야 한다는데 공감했다. 다만 창의적 해법 모두 국제사회의 동의와 이해를 구해야 한다는 점을 과제로 들었다.

김한규 차장은 "금강산 당일관광, 시설 개보수와 재투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면서 "원산-금강산-고성-강릉으로 이어지는 동해관광공동특구나 외국인 관광객의 한반도 관광을 추진한다면 남북관계 개선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상태 선임연구위원은 "과거에는 단체관광객을 모집해 현대아산을 통해 방문했다면 이젠 개별관광이나 이산가족 관광, 해외동포 관광 주선, 학술·시민단체 방문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관광개발과 운영을 보완해 가칭 '신한반도관광구상과 계획'을 공동수립하자는 제안으로 북측의 관심을 유도할 필요가 크가"고 주장했다.

강영식 회장은 "미국이 북한을 여행금지 국가로 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이 관광을 허가한다면 한미동맹에 대한 우리 정부의 심각한 균열행위로 인식할 것"이라며 "관광재개의 창의적 해법 보다는 비핵화 합의를 위한 담대한 접근이 필요한 때"라고 했다.
다만 금강산관광에 대해서는 민간단체들이 추진중인 만큼 민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