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황교안, 靑 앞 무기한 단식투쟁…국정실패 항의·위기론 정면돌파(종합)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0 11:14

수정 2019.11.20 16:0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다. 장소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당시 삭발을 감행한 청와대 앞 분수대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공직선거법 개정안 등의 본회의 부의 기한이 임박해오자 이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사실상 배수진을 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여러 악재로 당 일각에서 사퇴론까지 제기될 만큼 리더십 논란에 휩싸인 황 대표가 대정부투쟁 수위를 끌어올려 위기론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도로도 읽힌다.


정치권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천막농성 형태로 단식에 들어간다. 지소미아 파기, 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 등의 철회를 요구하고 국정운영 실패의 책임을 묻기 위한 항의의 뜻이다. 황 대표는 자신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제1야당 대표가 단식투쟁에 나선 건 지난 2003년 최병렬 당시 한나라당 대표, 2009년 정세균 당시 민주당 대표에 이어 10년 만에 처음이다.

오는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되는 지소미아에 대해 미국이 강력하게 연장을 요구하며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고 있지만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 없이는 연장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당은 지소미아 종료 시 한미동맹 균열, 한미일 삼각안보체제가 흔들릴 것이라며 지소미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또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 합의가 불발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핵심인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 사법개혁안은 오는 27일, 12월 3일 본회의에 각각 부의된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를 주장하고 있지만 여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 공조해 법안 강행처리에 나서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18일 황 대표가 이같은 내용을 논의하기 위해 요청한 문재인 대통령과 1대1 영수회담마저 거절당하면서 단식투쟁이라는 극단 투쟁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당내 인적쇄신 및 보수통합, 검찰의 패스트트랙 수사 등을 놓고 불거진 당 지도부 책임론도 불식시키겠다는 판단으로도 해석된다. 최근 3선의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요구한 지도부 용퇴와 당의 전면적 혁신에 대해 황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를 못 받으면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며 사실상 요구를 거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소미아 종료가 사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무런 상황 변화가 없다.
이대로 가면 지소미아가 최종적으로 파기되고 한미일 삼각 안보협력이 붕괴될 뿐 아니라 그 결과 한미 동맹도 파탄위기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나라의 안보가 그야말로 퍼펙트스톰에 휘말리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러한 중대한 국가위기 탈출구를 모색하고자 문재인 대통령께 긴급회동을 제의했지만 청와대는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면서 "나라의 운명이 걸린 이 문제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어디 있겠나, 정말 시간이 없는 것은 이 나라 이 국민이다.
문 대통령이 이를 방치한다면 10월 국민항쟁과 같은 엄청난 항거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