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휠체어·유모차 등 교통약자 도시철도 이용 쉬워진다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1 11:00

수정 2019.11.21 11:33

역사 데이터 정보 제공 및 활용
역사 데이터 정보 제공 및 활용

[파이낸셜뉴스]

앞으로 휠체어·유모차(영유아 대동) 등 교통약자의 도시철도 이용이 한결 편리해 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22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도시철도 역사의 교통약자 이동 및 환승 경로, 편의·안전시설 정보가 담긴 역사(驛舍)데이터를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981개 철도역사의 기본적인 도면과 함께 편의시설 위치,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엘리베이터·휠체어 리프트 등)을 활용한 이동경로 정보 등을 제공된다.

발빠짐 사고예방 등을 위해승강장의 탑승위치 별 승강장-차량 간격 정보도 포함됐다.

데이터 개방방식은 민간이 앱·서비스 개발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API 방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철도공단의 철도산업정보센터에서 정보관리를 담당하여 안정적인 정보 공개 및 정보 관리, 잔여 역사 정보 추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행안부는 카카오와 협업해 카카오 맵을 활용한 교통약자 이동경로 서비스를 시범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르면 내년 초에 선보일 예정이다.

우리나라 교통약자는 지난해 기준으로 29% 수준이며, 향후 고령화 등에 따라 교통약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약자가 도시철도역에서 환승할 경우 일반인 대비 10~20분가량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역사 데이터 개방을 통해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활성화 될 경우 이러한 불편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휠체어 #지하철 #카카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