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전시민단체 “지소미아 연장은 굴욕과 치욕의 외교 참사”

뉴스1

입력 2019.11.25 14:12

수정 2019.11.25 14:12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등 시민단체가 25일 대전 둔산동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소미아 연장을 규탄했다. © 뉴스1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등 시민단체가 25일 대전 둔산동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소미아 연장을 규탄했다. © 뉴스1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정부가 지난 22일 지소미아(GSOMIA,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효력 종료를 유예하자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굴욕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는 25일 서구 둔산동 강제징용노동자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과 일본의 이익을 위한 지소미아 연장은 굴욕과 치욕의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베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배상하라는 대법 판결에 수출 보복으로 위협할 때 대다수 국민들은 역사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불매 운동으로 저항했다”며 “당연한 수순이었던 지소미아 종료를 국민들은 지지하고 환호했지만 문 정부는 이런 민심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소미아는 수출 규제와 관계없이 체결하지도 말았어야 할 박근혜 전 정부의 적폐중의 적폐”라며 “군사 정보교류를 넘어 군수 지원, 한반도 자위대 파견으로 이어지는 출발점이며 일본의 한반도 재침략을 야기하는 전쟁 동맹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미국은 갖은 수단을 동원해 지소미아 연장을 압박하고 우리의 주권을 유린했다”며 “결국 미국의 이익을 위해 우리의 자주권을 짓밟고 한일 관계에 간섭해 지소미아 연장을 관철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정부가 미국의 노골적 내정 간섭과 주권 침해에 굴복한다면 돌아오는 것은 혈세 강탈과 평화 위협 뿐”이라며 “국민 주권시대를 선언한 촛불국민으로서 우리는 지소미아 완전 폐기를 위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영복 평화나비 대전행동 집행위원장은 “지소미아는 미국과 일본이 한반도를 전쟁의 위협으로 몰아넣고 군사적·정치적 이익을 취하려는 졸속한 협정”이라며 “정부는 한·미 관계를 대등한 상호 관계로 바로잡고 주권 국가로서 명분과 실리를 살피기 바란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