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5대銀 "공모-사모신탁 가이드라인 달라"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25 16:47

수정 2019.11.25 16:47

고위험 신탁상품 판매 안하는 대신 공모형 ELT판매 요구
[파이낸셜뉴스] 5대 시중은행들이 25일 금융위원회에 "공모, 사모신탁에 대한 정확한 기준과 판매 프로세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은행들은 고위험 주가연계증권(ELS)이 편입된 신탁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대신 공모형 주가연계신탁(ELT) 판매는 현행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본지 11월25일자 참조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금융위는 5대 시중은행(신한, 국민, 하나, 우리, 농협은행)의 자산관리 및 신탁담당 부행장을 소집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 대책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금융연구원과 자본시장연구원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들은 금융위에 "공모, 사모신탁에 대한 정확한 기준과 판매 프로세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탁에서 공모형을 분리할 수 있다면 그 부분은 장려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신탁을 공모형·사모형으로나누는 기준이 불명확한만큼 논쟁의 불씨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DLS 대책을 내놓으면서 파생상품을 내재하고 원금손실 가능 범위가 20~30%를 넘는 상품을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으로 정의, 이에 해당하는 사모펀드와 신탁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이에 맞서 은행들은 공모신탁의 경우 원금손실 범위가 20~30%를 넘어도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이날 고위험 주가연계증권(ELS)이 편입된 주가연계신탁(ELT)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조건으로 공모 신탁판매를 요구한 것으로알려졌다.

레버리지 ELS 상품과 개별 주가종목이나 원자재 등 변동성이 큰 기초자산 편입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수형 공모 ELS는 손실발생 사례가 없고, 고객 입장에서도 손익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만큼 판매를 허용해달라는 것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 같은 업계의 의견을 토대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제도개선 보완책을 내달 초 발표할 계획이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